카드사 '마이데이터 서비스' 경쟁…내게 맞는 서비스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2-01-31 09: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서비스가 올해 전면 시행되면서, 카드사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내 손안의 금융비서’로 불리는 마이데이터는 갈수록 커져가는 데이터 시장의 핵신 산업이다.

3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따르면 국내 데이터산업 시장 규모는 2020년 19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최근 마이데이터 서비스 시행으로 내년에는 관련 시장이 3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시장에서 초반 주도권을 잡기위한 카드사들의 경쟁은 이미 시작됐다.

우리카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리뉴얼 오픈했다. 해당 서비스는 지난해 6월 1차 출시한 ‘마이데이터’ 운영을 통해 얻은 고객 니즈를 토대로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자산관리 항목을 추가해 고도화를 진행했다. 데이터 연결 방식을 ‘오픈 API’로 도입해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인 자산 연동을 제공한다.

기본적인 자산, 소비 현황뿐만 아니라 고객의 금융 생활 및 안정적인 자산 운영을 위한 서비스를 포함했다. 간편결제, 쇼핑몰 포인트 등 전체 업권의 포인트를 관리해주는 △전업권 포인트 통합 관리 서비스와 카드 결제액, 보험료 등 고정지출을 알려주는 △금융 캘린더 서비스 △유사 고객군 내 지출 개선 필요영역 안내 △이자계산기 △나의 목표 관리 등을 제공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번 리뉴얼 서비스 출시를 시작으로 고객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롯데카드는 마이데이터 서비스인 ‘자산매니저’를 오픈했다. 롯데카드 자산매니저는 고객 자산 및 지출 분석, 맞춤 카드·보험·대출 상품 추천, 고객 소비패턴 기반 개인화 콘텐츠 추천 등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의 자산관리를 돕는다.

롯데카드 자산매니저는 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자산관리’와 ‘맞춤 금융 상품’ 두 가지 카테고리로 제공된다. 

자산관리는 △계좌·예금·투자·연금·보험·대출·카드 등 흩어진 자산 정보를 모아서 조회할 수 있는 ‘내 자산’ △카드결제·계좌이체 이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지출내역’으로 구성된다. 내 자산과 지출내역에서는 월·주간 변동 사항, 소비 패턴 분석, 고객 연령·성에 따른 또래 그룹과의 비교 등 맞춤형 분석결과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된다.

맞춤 금융 상품은 △소비 패턴에 최적화된 카드를 찾아주는 ‘카드 추천 서비스’ △고객이 보유한 보험 상품의 혜택을 진단하고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주는 ‘보험 보장 분석 서비스’ △여러 대출 상품의 금리를 조회·비교할 수 있는 ‘금리비교 서비스’로 구성됐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자산매니저는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밀착 자산 및 지출 관리 서비스로 고객들이 더 현명하고 합리적인 금융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도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선보였다. 신한카드는 지난해 10월 출시한 새 모바일 앱 ‘신한플레이’를 통해 일상 속 소비 관리, 통합 자산 조회,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 신용 관리 서비스 및 유용한 투자 정보 등 자산 관리 서비스를 인공지능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