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쁘다 바빠" 춘제에도 中 배터리공장 '풀가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2-01-28 14: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리튬배터리업체 80% 이상, 춘제 연휴 공장 가동

[사진=로이터]

오는 31일부터 내달 6일까지 7일간의 춘제(春節·중국 설) 연휴를 앞두고 대부분의 기업들이 휴식기를 준비하고 있지만 중국 리튬배터리 기업들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연휴에도 풀가동될 예정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을 위해 중국 정부가 연휴 기간 고향 방문을 자제하고 도시에 머물도록 하면서 공장을 돌리는 업체들이 늘었다. 특히 경기가 호황세를 보이는 리튬배터리업체의 약 80%가 이미 춘제 연휴 기간 공장을 돌리기로 했다고 중국 증권매체 증권일보 등이 28일 보도했다. 이들 기업은 정상적인 제품 출하를 위해 직원들에게 특근을 장려하며 특별 보너스 지급을 약속했다.

대표적으로 '중국 배터리왕'으로 불리는 닝더스다이(寧德時代, CATL)다. CATL은 이미 지난해 말 공고를 통해 17일부터 내달 13일까지 고향에 가지 않고 초과근무를 하는 근로자에게 4000위안(약 76만원) 이상의 보너스를 지급하기로 한 상태다.

샤우신넝(廈鎢新能), 당성커지(當升科技) 등 중국 리튬배터리 생산업체들도 연휴를 반납하고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보조금을 제공하기로 했다. 샤우신넝 관계자는 "전기차 판매 호황으로 배터리 수요가 급증하면서 주문량이 폭주했다"며 "납품 기일을 맞추기 위해 춘제에도 초과 생산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 중국 리튬배터리 산업은 최근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 수요 급증에 중국 리튬배터리 기업들이 지난해 호실적을 이어갔다. 샤우신넝도 지난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94.7%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순익도 2배 이상 급증했다. 

지난해 가장 눈에 띄는 실적을 거둔 건 단연코 CATL이다. CATL은 시장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순익이 전년 대비 150~195% 증가한 140억~165억 위안(약 3조12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고했다. 이는 CATL이 2018년 상장한 이래 최고 호실적이다.

이외에도 당성커지(當升科技)와 룽바이커지(容百科技), 샹탄뎬화(湘潭電化), 산산구펀(杉杉股份) 등 리튬배터리 소재 기업들의 실적도 배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증권일보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