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지출 구조조정 통해 빠른 시일 내 소상공인 보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2-01-18 18: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윤석열,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 참석해 소상공인 표심 구애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8일 서울 영등포구 사회복지사협회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청년사회복지사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8일 "재정을 우선 집행 해야 할 부분을 빨리 선택해서 지출 구조조정을 통해 자금을 정리해 빠른 시일 내 보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소상공인연합회 신년하례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를 앞둔 선심성 예산을 빼고 나면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한 업체당 300만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돼 있는데, 그런 식으로 방향을 잡아선 곤란하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후보는 "(300만원으로) 한 달 임대료도 안 되는 그런 경우들이 많다"라며 "코로나 방역이라는 공익 목적에 부합하기 위한 손해보상의 헌법상 대원칙을 지키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대선 전 추가경정예산(추경) 처리에 동의하냐'는 질문엔 "당연히 저는 빨리 집권여당에서 대통령 후보가 행정부에 말해서 추경안을 보내 국회에서 논의하자고 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14조원에 선심성 예산을 빼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해보상에 대한 부분이 얼마 되지 않고 일률적으로 300만원을 주자는 자금이기 때문"이라며 "이런 추경 같으면 아예 정부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제대로 된 보상을 할 수 있는 추경안을 만들자고 주장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윤 후보와 이 후보는 이날 소상공인연합회 신년 하례식에 참석해 자영업자 표심에 구애했다.

이 후보는 이날 행사에서 "정치를 하는 사람으로서, 국가행정의 일부인 지역 행정을 맡은 사람으로서 오늘날 소상공인 포함해 서민이 겪는 어려움에 정말 많은 책임을 느낀다"라며 "선(先) 지원 후 후(後) 정산하고, 정부 명령에 의해 발생한 피해는 법률상 보상하고 여유가 생기면 대출을 지원하는 방법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 후보도 "지금 이 순간에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소상공인들께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송구하다"라며 "마스크를 쓰거나 대화를 하지 않는 실내에서의 방역 패스를 전면 폐지하고, 환기 기준을 충족하는 업소는 영업시간을 2시간 연장하고 입장 가능 인원을 2배로 늘리는 거리두기 방안을 제안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