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열기가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아주경제는 유성룡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 소장과 함께 진학·진로 문제와 대학 입시, 정책 등 교육 관련 이슈를 하나씩 짚어본다. <편집자주>
 

[사진=연합뉴스]

Q : 올해 전라남도 나주시에 한국에너지공과대가 개교한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에너지 분야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어서 한국에너지공대의 2023학년도 대학입시를 알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구체적인 학생 선발 방법과 지원 가능한 학생부 교과 성적 등을 함께 부탁드립니다.
 

A : '글로벌 산학연 클러스터를 보유한 미래 에너지 선도 대학'을 비전으로 제시한 한국에너지공대는 한국전력이 전라남도 나주시에 설립한 대학으로 올해 3월 개교합니다. 첫 신입생은 현재 진행하고 2022학년도 정시 모집과 지난해 9월에 입학원서 접수를 실시한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을 통해 전체 110명을 선발합니다. 수시 모집으로 100명, 정시 모집으로 10명을 선발합니다.
 
모집단위는 에너지공학부 단일 학부로 '인류 공영을 위한 미래 에너지 개발에 도전하는 탁월한 연구 역량과 기업가 정신, 글로벌 시민의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개교와 함께 지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그것은 첫 신입생 선발인 2022학년도 대학입시에서의 지원 경쟁률로도 알 수 있습니다. 수시 모집은 100명 모집에 2412명이 지원해 24.1 대 1이었고, 정시 모집은 10명 모집에 953명이 지원해 무려 95.3 대 1이라는 매우 높은 지원 경쟁률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2023학년도 대학입시에서도 여전히 높은 지원 경쟁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제 좀 더 구체적인 내용으로 한국에너지공대 2023학년도 대학입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선발 인원을 보면 2022학년도와 동일하게 수시 모집에서 일반 전형 90명과 정원외 특별 전형인 고른기회 전형 10명을 선발하고, 정시 모집에서 수능 우수자 전형으로 10명을 선발합니다.
 
수시 모집 일반 전형과 정시 수능 우수자 전형 지원 자격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면 됩니다. 고른기회 전형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자와 법령에 의해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로서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지원 대상 가구 학생이거나 농어촌 학생이어야 합니다.
 
학생 선발 방법은 수시 모집의 경우 일반 전형과 고른기회 전형은 학생부종합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로 모집 인원의 4배수 내외를 선발한 다음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50%+면접평가 50%로 최종 모집 인원을 선발합니다.
 
이때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등 제출 서류를 바탕으로 가치 평가, 역량 평가, 지원 적합성 등을 종합평가합니다. 면접평가는 학생부 기반 면접 30%와 창의성 면접 70%로 평가하되 학생부 기반 면접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수학·과학 교과 등의 기본 학업 역량과 한국에너지공대 지원 적합성 등을 평가하고, 창의성 면접에서는 발산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인문적 통찰 역량 등을 평가합니다. 면접평가 시간은 학생부 기반 면접은 20분이고, 창의성 면접은 시전 문제 분석 30분과 면접평가 25분으로 실시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2022학년도 수시 모집의 경우 1∼2번은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발표한 공통 문항이었고, 3번 자율 문항은 '한국에너지공대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였습니다.
 
한국에너지공대 수시 모집 학생부종합 전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학생부 기록 내용이 한국에너지공대 지원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지와 학생부 교과 성적, 특히 수학·과학 교과의 성적이 평균 1등급대인지부터 살필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생활 동안 활동과 경험을 중심으로 에너지공학 분야에 대한 진학 의지와 활동·성과를 비롯해 수학·과학 교과를 포함한 특정 분야에 깊이 있게 학습한 경험, 공감·정직·리더십·설득·조정의 경험과 이런 경험 등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등을 담는 것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면접평가는 학생부 기반 면접에서는 학생부와 자기소개서 중심으로 수학·과학 교과 등의 기본 학업 역량과 지원 적합성 등을 평가하므로 수학·과학 교과 등 학생부 기록 내용과 자기소개서 작성 내용 등을 기반으로 대비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창의성 면접은 발산적 사고력, 문제해결 능력, 인문적 통찰 역량 등을 평가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예시 및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대비했으면 합니다.
 
다음으로 10명을 선발하는 정시 모집의 수능 우수자 전형은 수능시험 100%로 선발합니다. 수능시험은 국어 33.3%+수학(미적분·기하) 33.3%+과학탐구(2과목) 33.3%를 반영하며, 영어 영역은 최저 학력 기준으로 적용하고, 한국사 영역은 감점으로 적용합니다.
 
한국에너지공대는 특이하게 정시 모집에서 수능시험 최저 학력 기준을 적용합니다. 수학·과학탐구(1과목) 영역의 등급 합이 3등급 이내면서 영어 영역 2등급 이내로 적용하므로 이 점을 꼭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사 영역은 1∼3등급까지는 감점이 없고, 4등급부터 1점씩 감점합니다. 즉, 4등급 –1점, 5등급 –2점, 6등급 –3점, 7등급 –4점, 8등급 –5점, 9등급 –6점으로 적용합니다.
 
정시 모집에서 한국에너지공대로 지원 가능한 수능시험 국어·수학·과학탐구 영역의 백분위 평균은 대략 95점 이상은 돼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5월쯤 공개하게 될 2022학년도 정시 모집 합격자의 수능시험 성적 결과를 참조해 도움을 받길 바랍니다.

한국에너지공대의 2023학년도 수시 모집과 정시 모집 전형 일정은 오는 4월 말이나 5월 초에 발표됩니다. 2022학년도 전형 일정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한국에너지공대는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법'에 의해 설립된 특수대학으로 수시 모집 6회 지원 제한과 정시 모집 3회 지원 제한에 해당되지 않아 타 대학과 중복 지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한국에너지공대로 지원하고자 할 때에는 중복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을 꼭 염두에 두고 지원 전략을 세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유성룡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 소장

유성룡 입시분석가

현 1318대학진학연구소장
현 에스티유니타스 교육연구소장
전 SK컴즈 이투스 입시정보실장
전 메가스터디 입시정보실장
전 중앙교육진흥연구소 교육컨설팅 팀장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한중 문화교류 흔적 찾기 사진 공모전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실시간 인기

공유하기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페이지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