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감전 위험 '직접활선' 즉시 퇴출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2-01-09 14: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9일 감전사 사고에 사과·특별대책 발표

정승일 한국전력공사 사장(왼쪽 세번째)을 비롯한 임원진이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 회의실에서 하청업체 노동자 감전 사망사고 관련 대책발표에 앞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


한국전력이 전력선에 직접 접촉해 감전사고 위험이 높은 '직접활선' 작업을 즉시 퇴출한다. 정전을 한 뒤 작업하는 방식은 늘린다. 지난해 말 발생한 협력업체 직원 감전사를 계기로 마련한 대책이다.

정승일 한전 사장은 9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전아트센터에서 경기 여주지사 협력업체 근로자의 감전사 사고에 사과 뜻을 밝히며 안전사고 근절을 위한 특별대책을 발표했다.


한전은 감전·끼임·추락 같은 치명적인 3대 주요 재해는 미리 정한 안전요건이 충족된 때에만 작업하기로 했다. 특히 감전사고 근절을 위해 직접활선 즉시 퇴출과 함께 정전 후 작업 확대, 간접활선 지속 확대 등에 나선다.

한전에 따르면 2018년부터 간접활선 작업을 늘리고 있지만 여전히 30%는 직접활선 방식으로 이뤄지고 있다. 한전은 "직접활선 작업을 퇴출해 작업자와 위해 요인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겠다"고 밝혔다.

끼임사고는 전기공사용 절연버켓(고소작업차) 차량에 고임목 등 밀림 방지장치 설치를 의무화하고, 원격모니터링으로 설치 여부를 확인한 뒤 작업하는 방식으로 근절에 나선다.

추락사고 근절을 위해서는 작업자가 전주에 직접 오르는 작업을 전면 금지한다. 전국 4만3695개 철탑에서 진행 중인 추락 방지 장치 설치는 애초보다 3년 앞당긴 2023년까지 완료한다.

한전은 안전 강화를 위해 모든 전기공사 현장에 '1공사현장 1안전담당자 배치'를 의무화한다.

불법 하도급 관행 차단을 위해 사전 신고한 내용이 실제 공사 현장과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인력·장비 실명제도 도입한다. 불법이 확인되면 공사를 즉시 중단하고, 해당 업체에는 불이익을 줄 방침이다. 한전은 적발 업체와 사업주에게 한전 공사 참여 기회를 박탈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할 방침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