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강화 조치에 반발 거세지는 자영업자들..."간판불 켜고 거리로 다시 나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2-01-04 11: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14일 오후 9시부터 간판불 켜는 '점등시위' 돌입

  • 10일 여의도서 자영업자 어려움 호소 집회 개최

지난해 12월 22일 오후 서울 광화문시민열린마당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영업비대위) 정부 방역대책 반대 총궐기 대회'에서 인원 제한으로 들어가지 못한 참가자들이 입장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패스 등 정부의 방역 강화 조치에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들이 단체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4일 입장문을 내고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방역정책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모든 단체와 연대해 신뢰를 저버린 방역당국에 대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쟁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비대위는 우선 6~14일 밤 9시부터 12시까지 간판과 업장 불을 켜는 점등시위에 나선다. 오후 9시 이후 다중이용시설 영업을 금지하는 현행 방역조치에 항의하는 차원에서다. 시위를 시작하는 6일 오후 9시에는 서울 영등포구 영등포동 미디어빌딩에서 영업의지를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연다. 10일 오후 3시에는 자영업자들이 모여 코로나19 방역정책으로 인한 어려움에 대해 발언하는 집합시위도 여의도 일대에서 연다.

비대위는 “지난 2년간 일관성 없는 방역정책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죽음을 부르는 절망적인 상황에 놓여있지만, 정부는 여전히 제대로 된 보상보다 지속적인 대출을 권하며 부채를 누적시키고 있다”면서 ”이에 자영업자들은 밤 9시 이후부터 영업할 권리를 주장하는  점등시위를 시작할 것이며, 이 또한 대답이 없을 시 더욱 강력한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22일 평화적 방법으로 집회를 열고 방역당국에 우리의 요구를 전달했으나 자영업자 상황이 하나도 반영안된 조치가 또다시 2주 연장됐다”며 “손실보상 500만원 선지급 조치도 대상이 55만명에 불과한 대출방식의 반쪽 조치”라고 지적했다.

앞서 자영업자들은 지난해 12월 22일 서울 광화문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 생존권 결의 대회’를 열었다. 자영업자 약 300명이 모인 이 날 집회에서는 “강화된 방역 정책을 철회하고 소상공인들의 생존권을 보장하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방역패스 강행에 대한 불만도 토로했다. 비대위는 “매장 운영자가 감시자 역할까지 감당하며, 소요인력을 충당하고 있다”며 “백신 미접종자 유입 시 관리운영자가 범칙금 1차 위반 시 150만원, 2차 위반 시 300만원, 4차 위반 시 시설폐쇄라는 말도 안 되는 방역패스는 당장 철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평등과 공평이라는 단어를 이해 못 하는 정부의 불합리한 정책에 더 이상 협조는 불가능하다”며 “일반적 영업에 대한 손실보상과 임대료 손실보상을 별도 산정해 지급하고 자영업자·소상공인을 범법자로 내모는 현재 방역정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