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추경, 생각한 것 없다...소상공인 예산 집행이 우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2-01-03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합적 점검해 판단·결정해나갈 계획"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2년 기획재정부 시무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올 1분기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는 가운데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에 대해 유보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홍 부총리는 3일 오후 기자들과 만나 "저희(기재부)가 아직 생각한 게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 본예산 집행 첫날부터 추경 편성을 논의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기존에 지급하고 있는 소상공인 예산 또는 본예산을 집행하는 일에 속도를 내는 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정치권 등 일각에서 제기되는 추경과 관련해 홍 부총리는 "국민 의견 중 하나로 경청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추경 자체는 추경이 필요한지와 추경의 사유, 추경의 내용 등이 일차적인 판단 기준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아시다시피 이미 소상공인들의 어려움 관련해 최근 방역지원금 100만원과 500만원의 손실보상금을 선지급하는 것으로 결정했다"며 "이 역시 속도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예산 중에도 소상공인 관련 예산은 1분기에 최대한 집중해서 집행하겠다고 밝힌 만큼 일차적으로는 여기에 역점을 두는 것이 우선"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홍 부총리는 추경 편성 여지는 남겨뒀다. 소상공인 추가 지원과 관련된 추경 제기에 대해 그는 "앞으로 방역 진행 상황이라든가 소상공인 피해 상황, 소상공인에 대한 추가적 지원 필요성, 기정예산에서 동원할 수 있는 정도와 세수 등 재원 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해서 판단·결정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추가로 고민하고 진전되는 점이 있으면 말씀드리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