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야 학습효과'...中왕훙들 '자진납세' 행렬 이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12-23 11: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당국, 유명인에 연내 자진신고 납세 촉구...위반시 엄중 처벌

  • 이미 자진해서 세금 추가 납부...연말까지 자진신고 행렬 이어질듯

중국 왕훙 웨이야(왼쪽), 리자치(오른쪽)[사진=바이두]

중국 최고의 왕훙(網紅·온라인스타) 웨이야(薇婭) 사건으로 중국 연예계 탈세 정리 운동이 거세지고 있다. 중국의 거센 규제강화 바람인 ‘홍색 정풍(整風) 운동이 왕훙 시장으로까지 확대되는 모양새다. 

23일 중국 증권 매체 증권시보, 홍콩명보 등에 따르면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저장성, 장쑤성 등 8곳의 지방 세무총국이 잇달아 연예인, 왕훙 등 유명인에 오는 31일까지 자진신고 납세를 촉구했다.

정해진 시간이 지나고 난 후 당국이 자진신고가 사실에 부합하는지를 별도로 확인할 것이라며 문제를 시정할 경우 법에 따라 처벌을 감경하거나 면제하겠지만, 위법 행위가 발견되면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증권시보는 중국 당국의 이런 움직임에 이미 수천명이 자진해서 세금을 추가로 납부했다며 이달 말까지 이같은 자진신고 행렬이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이제까지 자진 신고한 세금 규모는 공개하지 않았다. 

이는 웨이야가 탈세 혐의로 2500억원대 벌금 폭탄을 맞은 가운데 나온 움직임이다. 지난 20일 저장성 항저우시 세무총국은 웨이야가 지난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소득을 은닉하거나 개인이 차린 회사로 소득을 이전시키는 등의 방식으로 총 6억4900만 위안(약 1209억)의 탈세를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며 탈세액의 약 2배에 달하는 13억4100만 위안의 벌금을 부과했다.

웨이야의 탈세 벌금 규모는 중국 연예계에서 역대 최고 벌금 규모였던 중국 톱스타 판빙빙(范冰冰)보다도 훨씬 크다. 판빙빙은 지난 2018년 영화 출연 당시 이중 계약서를 이용해 고액의 출연료를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세금 탈루 의혹에 휩싸이면서 8억8300만 위안의 세금과 벌금을 부과받았다. 

웨이야에 앞서 또 다른 인기 왕훙인 쉐리(雪梨)도 탈세 혐의를 받으면서 자취를 감췄다. 중국 2, 3위 왕훙들이 세금 탈루 혐의를 받으면서 중국 1위 왕훙 리자치(李佳琦)에도 관심이 쏠렸다. 웨이야 사건이 발생한 당일 리자치는 곧바로 "회사를 정직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생방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세금 문제는 없다"고 공식 발표했다. 

중국 당국은 올해 하반기 들어 '라이브커머스(라이브방송+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규제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중국 방송 규제기구인 국가광전총국은 사회적으로 문제를 일으킨 연예인의 출연을 원천 봉쇄하고, 세법 위반 행위 단속을 강화한다는 내용의 대중문화 분야 고강도 규제를 발표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