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섬 횡단보도서 막무가내 우회전…정지선 앞에 멈춘 차 12%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12-08 16: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교통안전公, 교통섬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도 실험 결과 발표

[그래픽=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섬에서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보행자를 위해 차를 멈추는 운전자가 1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서울의 교통섬이 설치된 교차로 4곳에서 실시한 '우회전 도류화 시설 보행자 횡단 안전도 실험'에 따르면 교통섬과 연결된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을 때 정지선 앞에서 차량이 정지한 경우는 202대의 차량 중 25대에 불과했다.

현행 도로교통법에선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 모든 차량은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어도 양보하지 않고 지나친 운전자는 54.5%로 절반이상을 차지했다.

나머지 33.2%는 보행자에게 횡단은 양보했으나, 횡단보도를 침범해 정지하거나 완전히 정지하지 않고 서행하며 보행자를 위협하는 등 현행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섬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려고 하는 때' 운전자의 횡단 양보율은 더 낮았다.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기 위해 횡단보도에서 대기 중일 때 보행자에게 횡단을 양보한 운전자는 0.8%로 369대 중 3대뿐이었다.

현행 도로교통법에서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 운전자의 일시정지 의무를 규정하고 있는 것과 달리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는 일시정지 의무 규정이 없다.

이에 정부는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무신호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을 때'뿐 아니라 '통행하려고 하는 때'에도 일시정지 의무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12월 공단이 전국 72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교통섬에 대한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4.9%(6839명)가 교통섬을 횡단할 때 차량의 위협을 느낀 적이 있거나,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단 홍성민 책임연구원은 "교통섬이 설치된 교차로는 상대적으로 우회전 차량의 이동속도가 높다"며 "교통섬을 보행자는 보도로, 운전자는 차도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어 보행자 안전에 취약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가 안전한 교통섬 이용을 위해선 운전자의 일방적인 양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