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북중 국경봉쇄 해제 단계 아직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1-22 11: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한 신의주와 중국 단둥을 연결하는 북·중우의교 [사진 = 연합뉴스]

 
통일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라 국경을 봉쇄한 북한의 최근 교역 재개 움직임에 대해 "아직 해제됐다고 말할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중 국경 동향과 관련한 질문에 "북·중 국경지역 일대에 방역시설 구축, 관련 법제도 정비 기술적 점검 등 북중 국경 개방을 준비하는 동향 등이 지속적으로 관측돼 왔다"면서도 "아직 '물자교역이 재개됐다' 또는 '북중 국경 봉쇄가 해제됐다'라고 말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재개 시점 등에 대해서는 북·중 간 협의에 의해 결정되어야 할 사안인 만큼 예단하기는 어렵다"라며 "북한이 국경 봉쇄를 완화한다면 남북 간 협력이나 국제사회 협력 등에도 보다 나은 여건이 조성된다. 관심을 갖고 계속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대변인은 남북 통신연락선 운영 관련 질문에 남북이 지난달 4일 이후 공동연락사무소 채널을 통해 매일 정기 통화를 정상적으로 해오고 있지만 "영상회담 시스템 구축 등을 통한 대화 인프라 정비와 실질적인 분야별 대화로는 아직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부분은 아쉽게 생각한다"고 답했다. 

아울러 이 대변인은 최근 종료된 제5차 '3대혁명 선구자 대회'에 대해 "올해는 북한이 수립한 국가경제발전 5개년 계획의 첫 해이기도 하고,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집권 10주년을 맞이하는 해"라며 "전반적으로 사회 여러 부분에서 성과를 내기 위해 내부를 결속하고 내부 자원 동원과 관련된 여러 요소들을 점검하는 이런 동향들이 계속되고 있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