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정부 차원 역량 총결집...적극 지원 요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1-11-19 16: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서울청사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 유치위 첫 회의 열려

  • 박형준 시장, 국제박람회기구 현지 실사 대비 '본부 조직 확대' 등 건의

19일 정부 서울청상에서 열린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첫 회의에 참석한 김부겸 국무총리, 장,차관, 실무 부서장, 박형준 부산시장, 김영주 유치위원장 등이 유치를 염원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는 박형준 시장이 1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총리 주재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박형준 시장을 비롯해 김부겸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영주 2030부산세계박람회 민간유치위원장 등이 참석,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상황을 점검하고, 유치 성공을 위해 정부의 차원의 역량이 총결집돼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영주 유치위원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관련 국내 준비상황 및 향후 계획’을 통해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경쟁 프레젠테이션(PT), 2022년 5월 공식 유치 계획서 제출, 2022년 9월(잠정) 현지실사 등 주요 유치 활동에 대한 준비상황과 향후 계획 등을 보고했다.

또한, 외교통상부는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외교적 지원 계획’을 통해 경쟁국인 러시아, 사우디,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동향과 지금까지 지지 교섭 현황 및 각국 반응을 전하고, 각 재외공관을 중심으로 하는 유치교섭 지원체계 구축 및 적극적인 유치 교섭 활동 계획을 발표했다.

박형준 시장 “지난달 29일 유치 신청 마감으로 유치 경쟁이 본격화됐다. 부산과 대한민국의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며, “오늘(19일) 첫 회의는 부산세계박람회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의지를 나타낸 것으로, 유치 결정까지 많은 시간이 남아 있지 않은 만큼 각 부처 소관별로 박람회 성공 개최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모든 지원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어서 박 시장은 앞으로 1년도 채 남지 않은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에 대비해 현재 과 단위 엑스포 조직을 한시적으로 2030엑스포추진본부(국장급)로 확대, 엑스포 개최지인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 절차의 신속한 진행, 자성대 부두, 양곡 부두 등 부두 시설의 원활한 이전, 가덕도 신공항에 대한 박람회 개최 전 조속한 건설 등의 관련 주요 현안을 건의하고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 지원도 요청했다.

한편, 2030세계박람회 관련 일정을 보면 2022년 5월경 세부 유치계획서 제출, 하반기 국제박람회기구 현지실사를 거쳐 2023년 상반기에 개최지가 결정될 예정이다. 부산이 2030세계박람회를 유치하면 “세계의 대전환, 더 나은 미래를 향한 항해”를 주제로 2030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6개월간 북항 일원에서 열리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