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공유 킥보드] (인터뷰) 최영우 킥고잉 대표 "기술 혁신으로 올바른 전동킥보드 문화 이끌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나경 기자
입력 2021-11-22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내 최초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도입, 최영우 킥고잉 대표 인터뷰

  • 업계 유일 자체 개발 서비스운영 솔루션 보유

  • “기술력으로 안전·주차 문제 보완해야”…규제보단 혁신 필요

 

최영우 킥고잉 대표.[사진=킥고잉]



공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전동킥보드나 전기자전거 등 1인용 운송 수단인 마이크로 모빌리티(Micro Mobility)가 새로운 이동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마이크로 모빌리티는 현재의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 문제점을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교통체계를 구현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글로벌 기업들은 해당 시장에 아낌 없는 투자를 진행하며 변화에 빠르게 대응 중이다. 하지만 각종 규제에 가로막힌 국내에선 ‘지속가능성’이란 숙제를 떠안고 있다.

국내에 첫 공유 전동킥보드 서비스를 도입한 최영우 킥고잉 대표는 21일 아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안전 문제로 야기된 공유 전동킥보드 규제는 기술 혁신으로 극복해나갈 수 있다”며 자사의 기술력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킥고잉은 최 대표가 기존 교통체계 내에서의 불편을 해소하고 새로운 이동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고자 지난 2018년 국내 최초로 선보인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다. 국내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 중 유일하게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서비스 운영을 위한 ‘end-to-end’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공유 전동킥보드에 필수적인 사물인터넷(IoT) 단말기부터 운영을 위한 관리시스템 등도 모두 직접 개발한다.

최 대표는 “최근 불거진 불법주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공유 전동킥보드 전용 거치대 ‘킥스팟’을 국내 최초로 설치해, 해당 도심의 질서를 최대 80% 개선하고 1톤 이상의 탄소 배출을 저감하는 효과를 봤다”며 “킥보드가 몰릴 수밖에 없는 지역에는 이런 방식의 거치 인프라를 기술적으로 마련해 전동킥보드의 질서를 유지하는 동시에 사람들의 불편함을 줄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킥고잉은 킥스팟을 통해 전동킥보드를 반납하는 이용객에 한해 이용요금 할인이나 주변 상점 쿠폰 등을 제공해 해당 서비스의 이용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다. 이외에도 불법 주차 구역에 대한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AR(증강현실)과 GPS(위치정보시스템)기술을 결합해 전동킥보드 반납 시 앱을 통해 이용자가 주차가능지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그 결과 코로나와 헬멧 착용·불법주차 단속 등의 규제 속에서도 국내 최대 이용자 수를 보유한 공유 전동킥보드 플랫폼의 지위를 공고히 유지 중이다.

최영우 킥고잉 대표.[사진=킥고잉]


하지만 최 대표는 업체의 자정적인 노력만으로는 마이크로 모빌리티 사업의 성장을 이끌기엔 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유 전동킥보드 시장이 많은 규제에 얽매여 있다 보니 업체들이 자정의 노력해도 제대로 된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최 대표는 “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선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점은 공감하지만, 공유 전동킥보드에 대한 현재의 규제는 과도한 부분이 있다”면서 “예를 들어 도로교통법상 공유 전동킥보드는 ‘자전거 등’에 포함되지만, 자전거나 전기자전거와 달리 헬멧 미착용을 처벌 대상으로 규정하고 있고, 불법주차의 상황에서도 자전거는 일정한 과정을 거쳐 견인 조치하지만, 전동킥보드는 관련 규정이 미비하단 이유로 즉시 견인 조치가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 법 개정에 따라 전동킥보드 사용자는 원동기장치 자전거 이상의 면허를 보유해야 한다.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거나, 2인 이상 탄 경우에도 과태료 부과 대상이다. 불법주차의 경우에도 별도의 안내 없이 즉시 견인 조치가 진행되며, 견인료는 경차와 동일한 4만원을 부과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킥고잉을 포함한 공유 전동킥보드 업체들의 서비스 이용량은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고, 매출 역시 반 토막 났다. 여기에 불법주차 견인료 비용까지 매월 수천만 원씩 부담하고 있어 사업 운영에 있어서도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다.

그는 “킥보드 이용자들에게 헬멧 착용을 의무화한 것은 안전 문제 때문이다. 하지만 킥보드 이용자들이 가장 위협을 느끼는 존재는 차”라며 “안전을 위해 헬멧을 씌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차와 분리된 이동공간을 만들어주는 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런 이동 환경을 만드는 것이 상당히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면서도 “이동 환경을 바꿔야만 보행자와 이용자 모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일각에서 제기된 총량제 등의 규제 도입 방식에 대해선 공유 킥보드의 올바른 질서 확립을 위한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단호히 선을 그었다.

그는 “현재 전동킥보드 문제는 킥보드 대수가 많아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이동수단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기존의 제도와 틀에 산업을 욱여넣어 해결하려는 움직임 때문”이라며 “전동킥보드의 특성에 맞게 제도와 이용환경을 정비하기도 전에 더 강한 규제를 때리는 것은 산업 성장의 발목을 붙잡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유 전동킥보드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에 대해서는 일정 부분 공감을 하면서도, 시간이 필요한 문제라고 답했다. 최 대표는 “지금은 공유 전동킥보드의 사용문화를 정착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울시의 따릉이 역시 처음엔 이런 과정을 거치다, 전용 도로가 확장되며 서서히 여론이 긍정적으로 돌아섰다”면서 “이를 위해선 국가 차원의 인프라 마련과 업체와 이용자들의 자정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바라건대, 전동킥보드에 대해 그저 새로 나온 불편한 것이란 인식만을 갖지 않고, 도시의 교통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으로 바라봐주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끝으로 최 대표는 “포스트코로나 이후 마이크로 모빌리티에 대한 이용이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면서 “이러한 상황 속에서 킥고잉은 이용자들에게 이동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동킥보드 외에도 더 다양하고 편리한 이동수단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