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3분기 상업용부동산 임대지수·투자수익률 하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10-27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임대료 나타내는 임대가격지수, 오피스·상가 등 전분기 대비 모두 떨어져

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 동향 [사진=한국부동산원 제공]



오피스, 상가 등 상업용부동산이 코로나19에 맥을 못추는 모습이다. 시장 임대료 변동을 나타내는 임대가격지수는 물론이고 투자수익률 모두 하락했다. 

한국부동산원은 전국 상업용부동산에 대한 올해 3분기(9월 30일 기준) 임대가격지수, 투자수익률, 공실률 등이 담긴 임대시장 동향을 27일 발표했다. 

조사는 오피스(일반 6층 이상), 중대형 상가(일반 3층 이상이거나 연면적 330㎡ 초과), 소규모 상가(일반 2층 이하이고 연면적 330㎡ 이하), 집합 상가 등 4개 건물유형으로 구분해 실시됐다. 

올해 3분기에는 오피스 및 모든 상가 유형에서 전분기 대비 임대가격지수 및 투자수익률이 하락했다.

시장임대료 변동을 나타내는 임대가격지수는 전분기 대비 오피스는 0.13%, 상가는 중대형 0.24%, 소규모 0.30%, 집합 0.23% 하락했다. 오피스는 선호도가 낮은 노후 오피스를 중심으로 임차인 유치를 위해 렌트프리 등 임대료 할인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임대가격지수가 하락했고, 상가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에 따른 모임 및 영업시간 제한으로 상권침체 및 체감경기 악화가 지속된 영향을 받았다. 

세부적으로 보면 오피스의 경우 서울은 테헤란로, 여의도 등 핵심 오피스 상권의 수요는 안정적이나, 명동 상권에서 관광‧여행업의 임차수요 감소가 지속되며 0.10% 하락했다. 경기는 교통 편의성, 서울 대비 낮은 임대료 수준으로 인해 수요가 꾸준한 편이나, 노후 오피스는 다소 하락세를 보이며 0.07% 떨어졌다. 

소규모 상가의 경우 부산은 광안리 상권에서 휴가철 해수욕장 인근으로 활기를 되찾았으나, 남포동 상권에서 높은 임대료 수준으로 인해 수요 감소하며 0.04% 하락했다. 광주는 송정동지구 상권에서 관광객 감소, 금남로·충장로 상권에서 영업시간 제한 등의 영향으로 침체가 지속되며 전분기 대비 0.29% 떨어졌다. 

집합 상가의 임대료 수준은 서울, 경기, 부산 순으로 나타났으며, 임대가격지수는 전체 시도가 하락한 가운데 제주, 전북, 충북, 세종 순으로 하락했다. 서울은 종로, 남대문, 동대문 상권에서 온라인쇼핑 성장에 따라 도‧소매업종의 임차수요 감소가 이어지며 전분기 대비 0.21% 하락했다.

전국 평균 임대료는 오피스(3층 이상 평균)가 ㎡당 17만1000 원, 상가(1층 기준)의 경우 집합 ㎡당 27만 원, 중대형 ㎡당 25만400 원, 소규모 ㎡당 19만 원 순으로 나타났다.

오피스 투자수익률은 1.80%, 중대형 상가는 1.57%, 소규모 상가는 1.38%, 집합 상가는 1.61%로 나타났다.

투자수익률을 유형별·지역별로 살펴보면, 오피스의 경우 울산, 경기, 충남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률을 나타냈으며, 전남, 전북, 인천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을 나타냈다. 서울은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 리츠 시장의 성장 등으로 국내 우량 오피스 시장에 대한 투자수요가 지속되며 1.90%의 투자수익률을 나타냈다.

경기는 분당역세권, 일산라페스타 상권에서 교통 편의성, 인근 지역의 오피스 공급부족으로 자산가치 상승하며 투자수익률은 2.12%를 나타냈다.

임대이익을 나타내는 소득수익률은 오피스 0.74%, 중대형 상가 0.65%, 소규모 상가 0.64%, 집합 상가 0.89%로 나타났으며, 자산가치 변동을 나타내는 자본수익률은 오피스 1.05%, 중대형 상가 0.92%, 소규모 상가 0.74%, 집합 상가 0.71%로 나타났다.

전국 평균 공실률은 오피스는 10.9%, 중대형 상가는 13.3%, 소규모 상가는 6.5%로 나타났다.

한국부동산원은 "서울지역은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가운데, 관광객 의존도가 높은 상권을 중심으로 침체가 지속되며 모든 상가 유형에서 임대가격지수가 하락했다"며 "경기지역은 상가 공급이 과다한 신도시의 집합상가를 중심으로 장기 공실 해소를 위해 임대료를 하향 조정하며 모든 상가 유형에서 임대가격지수가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