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7분만에 계좌개설 뚝딱…하나은행 편의점 점포 가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민지 기자
입력 2021-10-12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민지 기자]

"이 동네는 은행이 원래도 없었지만 내년에 재개발 예정인 동네라 반경 1㎞ 이내 있던 은행들도 다 사라졌죠. 그동안 역 근처나 사거리까지 나가야 해서 많이 불편했는데 편의점 안에 생기면 다들 이용할 것 같은데요?"

12일 은행 불모지나 다름없는 서울 송파구 마천동에 하나은행이 금융권 최초로 편의점 점포 'CU마천파크점'을 열었다. 동네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A씨(30대)에게 평소 어디서 어떻게 은행을 이용하냐고 묻자 이 같은 대답이 돌아왔다. 

마천역에서 10분 정도 떨어진 거리에 있는 CU마천파크점은 1000가구가 넘는 송파파크데일 2·3단지 사이에 위치했다. 마천역에서부터 해당 점포까지 걸어가는 동안 은행은 물론 자동화기기(ATM)조차 찾아볼 수 없었다. 인근 ATM까지는 최소 15분, 은행 지점을 가기 위해서는 최소 20분 이상 걸어서 이동해야 했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도 10분 이상 걸린다. 

하나은행은 이 점을 노렸다. 전국 곳곳에 거미줄처럼 촘촘한 거점망을 확보한 CU와 손잡고 고객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효율화 작업에 돌입한 것이다.

이날 방문한 CU마천파크점 내 하나은행 스마트 셀프존에서는 은행 상담원과 화상 상담 연결이 가능한 종합 금융 기기 STM(Smart Teller Machine)을 활용해 기존 ATM 업무, 금융거래를 위한 신분확인 및 바이오 인증, 계좌 개설, 통장 재발행, 체크카드 발급, 보안카드(OTP) 발급 등이 가능했다. 통장이나 체크카드의 경우 현장에서 실물 수령이 가능하다. 
 

[사진=서민지 기자]

스마트 셀프존에서 직접 계좌 개설을 진행했다. 독립된 공간에서 단 7분 만에 원하는 계좌를 열 수 있었다. 화면 공지대로 터치하면 손쉽게 절차를 밟을 수 있다. 신분증 정보확인 이후부터는 전문 상담사와 화상 상담을 통해 계좌 개설이 진행돼 편리함을 더했다. 

다만, 여전히 비대면 시스템에 익숙지 않은 금융 취약 계층에게는 생소할 수 있어 보였다. 스마트기기에 익숙한 사람조차 바이오 인증을 위한 등록, 체크카드 개설 등은 처음 이용해보는 시스템이라 헤맬 가능성이 크다.

게다가 상담사의 설명을 듣지 못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진행될 경우 다시 처음부터 진행 절차를 밟아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다. 특히 STM이 한 대 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금융서비스 이용자들이 몰릴 경우 대기시간이 길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나은행은 이를 염두에 두고 필요한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며, 이를 반영해 연내 금융 특화 편의점 2곳을 추가로 오픈한다는 계획이다.

김기흥 하나은행 아웃바운드 영업지원유닛 채널혁신섹션장은 "STM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초고령층이나 취약계층을 고려해 폐쇄회로영상(CCTV)을 활용, 방문 시 자동으로 바로 상담사가 연결되는 시스템을 고려 중"이라면서 "특히 재방문 때부터는 바이오 인증을 통해 보다 손쉽게 STM 이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3명의 전문 상담사가 해당 서비스를 운영 중인데 반응이 좋다면 상담 서비스를 더 늘려갈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다양한 생활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서 하나은행과 BGF리테일의 손님 모두에게 보다 간편하고 혁신적인 전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