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윈도11 공식 출시…윈도10에서 무료 업그레이드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10-05 1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마이크로소프트가 5일 한국을 포함한 190여개국에 윈도11을 출시했다. [사진=한국MS 제공]


마이크로소프트(MS)가 한국을 포함한 190여개국에 차세대 운영체제(OS) 윈도11을 공식 출시했다. 사용자들은 하드웨어 성능을 충족하는 윈도10 PC에서 무료 업그레이드하거나, 새로 판매되는 윈도11 기반 PC를 구매해 최신 OS를 쓸 수 있다.

5일 한국MS는 에이수스, HP, 레노버 등 OEM 파트너 제조사가 윈도11을 탑재한 신형 PC 판매를 시작했고 앞으로 삼성전자, 에이서, 델 등에서도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제 MS 자체 브랜드 '서피스' 시리즈에도 윈도11이 탑재된다.

윈도11 내장 앱·콘텐츠 스토어인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 앱과 영화·드라마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윈도11 사용자는 디즈니플러스, 줌 등을 설치해 쓸 수 있고, MS와 아마존의 협업으로 안드로이드 앱 실행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MS는 윈도11의 시작 메뉴 기본 위치를 작업표시줄의 왼쪽에서 가운데로 옮겨 사용자가 관심있는 콘텐츠와 앱을 더 빨리 다룰 수 있게 했다. 별도 판매되는 '마이크로소프트365' 서비스로 PC와 모바일 기기 간의 끊김 없는 작업을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윈도11 시작 메뉴 위치는 작업표시줄 왼쪽에서 가운데로 바뀌었다. [사진=한국MS 제공]


윈도11은 작업표시줄에 협업 플랫폼 '팀즈'가 기본 노출돼 윈도, 안드로이드, iOS 플랫폼 환경에서 연속적인 채팅과 음성·영상통화를 지원한다.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피드로 사용자 관심사에 맞는 정보를 제공하는 위젯도 표시된다.

창 분할 기능인 '스냅'으로 여러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때 업무효율을 높일 수 있다. 창이 배치되는 가상의 PC 작업화면을 추가할 수 있는 '데스크톱' 기능으로 업무, 게임, 학업 등 용도별로 앱 표시 영역을 나눌 수 있다.

장애인·고령자를 위한 내레이터, 돋보기, 자막, 향상된 음성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MS는 터치 인터페이스 환경에 맞춰 새 OS의 작업표시줄 아이콘의 크기와 아이콘 사이의 여백을 늘리고 창 이동·크기조절 애니메이션 효과와 제스처 입력을 추가했다. 별도 판매되는 스타일러스펜 '서피스슬림펜2'를 쓰면 입력·편집 시 진동이 지원된다.
 

윈도11 스냅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로 창을 분할해 준다. [사진=한국MS 제공]


사티아 나델라 MS 최고경영자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윈도11은 누구든지 더 쉽게, 더 크게 꿈을 꾸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현실로 바꿀 수 있게 만드는, 새로운 세대 윈도의 시작을 의미한다"며 "여러분들이 창조하는 것을 빨리 보고 싶다"고 말했다.

이 밖에 윈도11은 게임 로딩 시간을 단축해 주는 다이렉트스토리지와 게이머의 몰입감을 높여 주는 자동 HDR 기술을 지원하고, 내장 앱 '엑스박스'로 기존 PC 게임 100종과 연말까지 출시될 신작을 제공하며 다운로드 없이 플레이할 수 있는 '클라우드게이밍' 시범서비스를 지원한다.
 

사티아 나델라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경영자. [사진=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