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화천대유 의혹' 자금흐름 추적, 檢도 수사 착수할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9-22 16: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금융거래, 비정상적 부분 있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 사무실 입구 모습[사진=연합뉴스 ]

경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자금 흐름을 들여다보면서 해당 자금의 성격까지 파악하고 있다. 검찰은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캠프가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유포한 혐의로 국민의힘 의원을 고발한 사건에 수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22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용산경찰서는 이날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와 언론인 출신이자 이 회사 대주주인 김모씨 등이 거액의 회삿돈을 빌린 흔적을 포착하고 돈의 사용처 등을 확인했다. 이 대표는 최근 용산경찰서에서 한 차례 소환조사를 받은 바 있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으로부터 화천대유와 관련해 수상한 자금 흐름이 발견됐다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 금융회사는 1000만원 이상의 현금거래에 대해 FIU에 보고하는 것이 의무다. 

FIU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씨와 이 대표 등의 금융 거래에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다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화천대유 감사보고서에는 김씨는 지난해까지 화천대유로부터 장기대여금 명목으로 473억원을 빌린 것으로 돼 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이르면 23일 이재명 캠프가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후보를 공직선거법·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 사건을 수사 팀에 배당할 방침이다.

이 후보 측은 이들이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과 관련해 이 후보를 낙선시키려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김 원내대표 측 주장의 허위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의 사실관계를 들여다볼 가능성이 있다. 다만 경찰이 관련 의혹을 조사 중인 터라 신중하게 이 의혹에 접근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화천대유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당시 추진한 대장동 공영개발사업에 참여한 자산관리회사다. 이 업체는 5000만원을 출자한 뒤 3년 뒤 1154배인 577억원의 배당금을 받아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