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방송통계포털 신규서비스 공개...지도시각화·복합통계 제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9-22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송프로그램 시청기록 조사 결과·데이터베이스 구축

방송통신위원회가 22일 공개한 방송통계포털 '지도시각화' 서비스 모습. [사진=방통위 제공]

방송통신위원회는 22일 방송시장 활성화 정책 방안의 일환으로 국민불편 해소를 위해 추진한 ‘방송통계포털’ 개선 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이용자 편의를 위해 복합통계(통계표 연계), 증감·누계 분석, 지도시각화, 마이 히스토리 등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복합통계 기능은 이용자가 통계지표를 최대 5개까지 결합해 새로운 통계지표를 손쉽게 작성하거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분석 기능은 이용자에게 통계지표별 시계열 분석을 제공한다.

지도시각화는 지역별 가입자 현황이나 매출액 현황 등 방송통계를 그래프, 통계표로 시각화해 지역별 방송산업 규모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마이 히스토리는 방송통계포털에서 이용자가 조회한 통계내역을 보여줘 빠르게 해당 통계에 다시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방통위는 지난 2018년부터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등 다양한 방송통계를 제공해왔다.

그간 방송사업자별 시청점유율은 미디어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규제 목적으로 조사돼왔다. 그러나 방송프로그램별 상세 시청기록이 공개되지 않아 업계와 학계에서 활용하는 데 불편함이 있었다.

올해부터는 방송사업자별 시청점유율 조사를 활용해 방송프로그램별 상세 TV 시청기록, N스크린(스마트폰·PC·VDO) 시청기록도 제공 중이다. 방송프로그램별 상세 시청기록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기획, 제작, 광고 판매, 유통, 연구 등에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