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아동급식 단가 6000원 미만 지자체 154곳 개선 권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9-13 16: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권익위 '아동급식제도 사각지대 개선방안' 발표

  • 급식카드 디자인 개선…포털에 가맹점 위치 노출

이정희 국민권익위원회 부위원장이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아동급식제도 사각지대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권익위 제공]


기초지방자치단체 68%가 결식우려아동 급식 권장단가(6000원)를 지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와 각 지자체는 내년 9월까지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다.

권익위는 급식단가 최저기준을 지키고 급식카드 가맹점을 확대하도록 한 '아동급식제도 사각지대 개선방안'을 마련해 관계기관에 권고했다고 13일 밝혔다.

결식우려아동은 18세 미만 아동 중 보호자가 근로·질병·장애 등으로 식사를 준비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한다. 지난해 기준 전국 약 31만명이다.

권익위가 지난 7월 실태조사한 결과 보건복지부의 '결식아동 급식업무 표준 안내서'에 따른 급식 권장단가(6000원)를 안 지킨 기초지자체가 올 3월 기준 154곳에 달했다. 세종과 대구·울산·전남·경북·제주 등 다수 지자체가 5000~5500원 수준으로 급식을 지원하고 있었다.

급식카드 제도를 운영하지 않는 지자체도 72곳이었다. 아이들이 급식카드 음식점 위치를 몰라 이용하지 못하거나 일반카드와 다른 디자인으로 인해 사용 시 창피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았다.

이정희 권익위 부위원장은 "급식카드 가맹점 수, 운영 방식에 있어 지역 간 편차가 심했다"며 "서울시 등 일부 지자체는 카드사와 협약해 가맹점 수를 늘려 왔으나 대부분 지자체는 사업주 신청을 받아 가맹점을 등록하고 있어 그 수가 여전히 부족했다"고 말했다.

이에 권익위는 복지부가 정하는 급식단가 최저기준을 지키고, 급식카드 가맹점 확대와 운영사례를 공유하도록 했다. 우수사례에는 이마트와 협약해 전국 이마트 푸드코트에서 급식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대구시가 꼽혔다. 세종·창원·통영시는 급식카드에 교통카드 기능을 추가해 휴대 불편을 해소했다.

또 네이버 등 인터넷 주요 포털에 가맹점 위치·전화번호 등 공공정보를 제공하고, 급식카드 디자인을 일반 체크카드·교통카드 등과 동일하게 개선하도록 했다. 공공정보 제공은 행정안전부가 가맹점 등을 공공정책 데이터로 모은 다음 네이버·카카오 등에 개방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포털에서 지도로 가맹점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네이버와는 협의를 마쳤고, 카카오와는 협의 중이라고 이 부위원장은 설명했다.

착한음식점 등 급식카드 가맹점 상징 표시를 개발·홍보해 사회 기여 의식도 높인다. 일례로 세종시는 급식카드 가맹점(300여개) 중 세종시 급식단가인 5000원에 맞춘 할인된 가격으로 음식을 제공하는 30개 업체를 착한음식점으로 홍보하고 있다.

이 부위원장은 "이번 제도 개선안을 통해 아동급식제도가 어느 식당에서나 마음 편하게 먹는 한 끼 식사로 정착될 수 있도록 앞으로 이행 여부를 적극적으로 점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