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시위대에 채찍‧몽둥이 휘두른 탈레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1-09-09 2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불 AP=연합뉴스]


탈레반이 여성 시위대에 채찍과 몽둥이를 휘둘렀다. 텔레반은 앞서 ‘여성을 존중하는 아프가니스탄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시위에 참여자들은 남성으로만 구성된 정부에 항의하기 위해 모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탈레반 조직원들은 8일(현지시간)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남성으로만 구성된 정부를 구성한 데 항의하기 위해 모인 여성 시위자들에게 채찍과 몽둥이를 휘둘렀다.

시위에 참여한 여성들의 주장은 아프간 정치, 경제, 사회에 참여하도록 해달라는 게 골자였다.

일부 증언에 따르면, 학교에 가다가 시위를 지켜보는 청소년까지 멍투성이가 되도록 맞았다고 한다.

이날 시위를 취재하던 기자들에게도 폭력을 행사하고, 일부 기자들을 감금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셜미디어(SNS)에는 폭행으로 상처를 입은 기자들과 병원으로 이송되는 기자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 등이 올라왔다.

한 미국 기자는 채찍을 휘두르려는 탈레반 조직원들에게 둘러싸여 위협을 받았다. 그는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구타는 피했다.

탈레반 과도정부는 내무부, 법무부 등 정부로부터 허가받지 않은 모든 시위는 금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탈레반 과도정부 내무부는 9일 성명에서 승인 없이 시위한 이들에 대한 결과는 그 시위대의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아프간 새 정부는 여성들의 스포츠 경기 출전을 금지할 것이라는 소식도 전해졌다.

경기 중 얼굴과 몸이 노출되는 상황은 이슬람 율법에 반한다는 이유에서다.

아흐마둘라 와시크 탈레반 문화위원회 부위원장은 호주 SBS방송 인터뷰에서 “여자는 크리켓 경기를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크리켓 경기 출전이 허용돼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한편, 탈레반은 ‘여성을 존중하는 아프가니스탄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바 있으나, 이번 강경 진압은 아프간 정부의 여성인권 인식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시각이 나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