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농협發 '대출중단 도미노' 가능성 낮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8-23 16: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금융위원회]


농협은행의 최근 주택담보대출 취급 중단이 다른 금융회사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금융당국이 "가능성이 낮다"며 선을 그었다.

금융위원회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NH농협은행·농협중앙회의 주담대 등 취급 중단과 같은 조치가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은 매우 작다"고 밝혔다. 대형 시중은행을 포함한 대다수 금융회사는 가계대출 자체 취급 목표치까지 여유가 많이 남아 있다는 설명이다.

NH농협은행과 농협중앙회에 대한 조치는 이들 금융사가 올해 가계대출 취급 목표치를 크게 초과해 불가피했다고 강조했다. 금융위는 "농협은행 자체 점검 결과, 증가세가 큰 주택구입용 대출 등의 한시적 취급 중단 조치 없이는 연중 목표치 준수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 따라 일부 상품 중단을 시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농협중앙회에 대해서도 "가계대출 취급 목표를 이행하면서 지역농민 지원이라는 상호금융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농협은행은 오는 11월까지 신규 가계 담보대출을 중단하기로 했으며, 농협중앙회는 전국 농협의 집단대출을 일시 중단하고 60%인 대출자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을 자체적으로 낮추겠다는 계획을 금융위에 제출했다. 특히 농협중앙회는 비조합원 대상 대출 일부를 중단하겠다는 방안도 보고했으나 금융위는 미흡하고 구체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보완을 요청했다. 농협중앙회는 보완 계획을 이번 주에 보고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위는 "올해 7월까지 가계대출 취급이 집중된 농협은행·농협중앙회와 달리, 대형 시중은행을 포함한 대다수 금융회사들은 가계대출 자체 취급 목표치까지 아직 여유가 많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당국에 따르면 농협은행은 지난 19일 기준 가계대출 잔액이 지난해 말보다 7.3% 증가해 당국의 연간 기준치를 넘어섰다. 당국은 은행의 올해 가계대출 연간 증가율을 지난해 말 대비 5~6%를 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하나은행은 같은 기간 4.2%의 대출 증가율을 나타냈다.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이 각각 2.9%, 신한은행은 2.1%로 뒤를 이었다.

우리은행·SC제일은행의 일부 대출상품 중단은 자체적인 리스크 관리 기준에 따른 '공급 조절'로, 통상적인 리스크·한도 관리라고 금융위는 전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10월부터 전세대출을 재개할 예정이다. 제일은행의 일부 주담대 중단은 이용이 저조한 금리 산정 방식을 사용하지 않기로 한 것으로, 다른 금리 산정 방식에 따른 주담대는 계속 취급 중이라고 전했다.

금융위는 그러면서도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신용 팽창이 빠르게 진행됐으나 앞으로 이 추세가 지속되면 금융안정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민간 신용 공급 조절이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최근 1년 반 동안 신용팽창기와 달리 앞으로 대출금리 인상, 우대금리 하향조정, 대출한도 축소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앞으로 가계부채 연착륙 도모 과정에서 실수요자 및 일반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세심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