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P4G 성과 미비 논란에 “45개국 중 38개국 서명…절충점 찾은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8-20 10: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국·독일·프랑스 등 서명 거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5월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021 P4G(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서울선언문에 영국, 독일 등 주요국이 서명을 거부해 기대에 못 미쳤다는 지적에 대해 “선진국과 중견·개발도상국 간의 절충점을 찾은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19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P4G는 중견·개도국 위주의 협의체”라며 “중견·개도국에 중점을 둬 선언문을 발표하다 보면 유럽 국가 등에서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P4G 정상회의는 한국이 처음 개최한 환경 분야 다자 정상회의다. 회의는 지난 5월 30∼31일 이틀 간의 일정을 마치면서 “코로나19는 미래지향적 전략인 녹색회복을 통해 극복돼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서울선언문을 채택했다.

여기에는 45개 참여국 중 38개 국가가 서명했지만 영국과 독일, 프랑스, 캐나다, 아르헨티나, 멕시코, EU(유럽연합) 등 7개국이 선언문에 서명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P4G에 45개국이 참여했고 38개국이 서명했다”면서 “P4G는 중견국, 개도국 위주의 협의체인데 여기에 중점을 둬서 선언문을 발표하다보면 선진국에서는 기대에 못 미친다는 평가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선진국 기준에 맞추게 보면 중견·개도국은 서명을 안 할 수 있다”면서 “(덴마크에서 열린) 첫 P4G에 비해서는 서명 국가가 많은 편”이라고 덧붙였다.

외교부도 기자단에 배포한 문자 메시지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다양한 입장을 균형 있게 반영해 서울선언문을 준비했다”면서 “기후변화, 환경 의제는 국제사회 내 선진국과 개도국 간 이견이 크고 합의 도출이 어려운 분야임에도 정부는 선진국과 개도국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서울선언문안을 도출했다”고 반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