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코인 거래소 "신고기한 연장해야"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임민철 기자
입력 2021-08-20 0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코인 거래소 "신고기한 연장해야"...정부 "시간 충분히 줬다"

가상자산(코인) 업계가 오는 9월 24일까지인 사업자 신고 기한을 6개월 연장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정부는 신고 기간을 이미 충분히 부여했다는 입장이다.

19일 한국핀테크학회와 조명희 국민의힘 의원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포럼에서 업계는 이같이 요구했다.

특금법에 따라 코인 사업자는 다음달 24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발급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등의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한다.

거래소들은 평가 기준이 까다로운데 신고 기한을 연장해주지 않으면 줄폐업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가상자산사업자위원장인 도현수 프로비트 대표는 "법과 현실은 괴리가 있다"며 "현실에선 실명계좌 발급 심사를 하겠다는 은행이 전무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는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전은주 FIU 기획협력팀장은 "(정부는) 어느 정도 기간을 충분히 줬다고 본다"며 "당초 입장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한 "신고기한 연장은 국회 결정 사안이라 향후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 후에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 시장 떠나는 글로벌 코인 거래소

글로벌 가상자산(코인) 거래소들이 한국 시장에서 떠나고 있다.

코인 거래량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바이낸스는 지난 13일부터 원화 결제와 한국어 지원 서비스 등을 종료했다. 원화로 바로 테더(USDT) 등을 결제할 수 있었던 바이낸스 P2P(개인간거래) 서비스 내 원화 결제 옵션도 제외됐다.

네이버 계열사 라인에서 제공하던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비트프론트도 다음달 중순부터 한국어 지원 서비스를 종료할 예정이다. 여기에 신용카드 원화 결제 옵션도 중단한다.

이밖에 해외 대형 코인 선물 거래소인 FTX도 이달 한글 서비스를 삭제했다. 업계는 다른 글로벌 선물 거래소들도 한국 서비스를 축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코인 거래소들이 한국 시장에서 '손절'하는 것은 오는 9월 24일까지 예정된 사업자 신고 요건을 충족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금법에 따라 코인 사업자는 다음달 24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발급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등의 요건을 갖춰 금융위원회 산하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해야 한다.

◇파이랩테크놀로지, 비트코인 직접거래 디파이 서비스 구현

블록체인 기술 기업 파이랩테크놀로지는 자체 개발한 미들웨어플랫폼 '바이프로스트'를 통해 이더리움·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연결한 멀티체인 환경에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직접 적용되는 탈중앙화금융(DeFi, 이하 '디파이') 예금대출 서비스를 구현했다고 밝혔다.

기존 비트코인 예금대출 서비스는 이더리움 기반 ERC-20 토큰인 '랩핑토큰'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실제 대출에 비트코인이 아닌 랩핑토큰이 제공됐다. 예상한 거래액과 체결 가격에 차이가 생기는 '슬리피지'와 비싼 거래 수수료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었다.

멀티체인에 파이랩테크놀로지의 기술로 구현된 디파이 서비스 '바이파이(BiFi)'는 랩핑토큰 없이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예금대출 서비스다. 예금한 비트코인을 담보로 이더리움 등 다른 가상자산 대출을 받거나 이더리움을 담보로 비트코인 대출을 받을 수 있다.

파이랩테크놀로지는 바이파이 서비스에 클레이튼, 폴카닷 등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 기반의 암호화폐 예금과 대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전용 디파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 디파이 스위트'를 출시해 외부 개발자의 디파이 서비스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박도현 파이랩테크놀로지 대표는 "스마트컨트랙트가 없는 비트코인을 다른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직접 사용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가능해졌다"며 "바이파이를 통해 더 많은 비트코인이 디파이 생태계로 유입돼 시장이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웁살라시큐리티, 범죄 피해 가상자산 추적 서비스 글로벌 확장

블록체인 보안 기업 웁살라시큐리티는 국내에서 운영 중인 가상자산피해대응센터(CIRC) 서비스를 전 세계로 확장했다고 밝혔다. CIRC 보안 전문가들이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사이버 범죄 사건에 매개된 가상자산을 추적해 피해금액 환수 등을 지원할 전망이다.

CIRC 보안 전문가는 가상자산 거래 추적도구(CATV), 가상자산 거래위험 분석·측정도구(CARA)를 활용한다. 두 도구는 가상자산 탈취, 해킹, 사기 사건에서 피해자로부터 범죄자에게 전달된 가상자산의 경로를 추적하고 보고서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가상자산 관련 사이버범죄 피해자는 웁살라시큐리티에 사건과 관련된 세부정보를 제출한 뒤, 회사 측의 검증을 거쳐 전담 보안전문가를 배정받는다. 서비스에 대한 상세 설명을 듣고, 의뢰인으로서 웁살라시큐리티와 계약을 체결해 추적·조사가 진행된다.

이 서비스가 사이버범죄 피해 가상자산 회수를 보장하지는 않지만 현재로선 피해를 구제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다. 웁살라시큐리티는 가상자산 추적 서비스와 연계된 사법기관, 거래소와 협력해 올해 2건의 가상자산 피해 금액 환수를 도왔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