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0조 물산업 기반 활성화"…네이버클라우드·한국수자원공사 맞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8-10 18: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수자원공사와 네이버클라우드가 10일 디지털 물산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천근호 한국수자원공사 부장, 조은채 한국수자원공사 처장,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이사,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전무, 류재준 네이버클라우드 이사, 오성영 네이버클라우드 부장. [사진=네이버클라우드 제공]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수자원공사가 세계적으로 연간 1000조원 규모 시장이 열릴 것이라 기대되는 물산업 분야의 4차산업혁명 기반을 활성화하기 위해 손잡았다. 이들은 향후 디지털 물산업 관련 국가 과제에도 함께 참여할 방침이다. 물산업은 정수처리 등 수자원 관리, 수력발전, 댐과 수도관망 등 국가 물 관련 기술·인프라·데이터를 다루는 산업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10일 한국수자원공사와 '디지털 물산업 생태계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해 상호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한국수자원공사가 국내 물산업을 역동적 생태계로 발전시키기 위해 구축 중인 '디지털워터플랫폼'을 네이버클라우드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하고 향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구성을 적용해 플랫폼 확산·성장을 지원한다.

디지털워터플랫폼은 기업, 스타트업, 학계 등 이해관계자들이 물 관련 데이터를 쉽게 얻고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디지털솔루션을 빠르게 개발해 국내외에 서비스하기 위한 개방형 비즈니스 플랫폼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작년 '세계 최고의 물종합플랫폼 기업'을 비전으로 선포하고 데이터 개방, 디지털서비스 개발 지원, 국내외 판로개척으로 시장선점에 앞장서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이번 협약을 통해 디지털 물산업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지털워터플랫폼 참여기업이 클라우드서비스를 사용해 물 특화 서비스를 구현하고 실용화하도록 지원한다. 클라우드 운영환경에 적합한 데브옵스 등 기술지원, 개발자 교육, 맞춤형컨설팅을 제공하고, 국내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시장 활성화에 공동 노력한다.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 이사는 "디지털워터플랫폼을 키워 다수의 유니콘 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태창 네이버클라우드 사업총괄 전무는 "디지털 물산업 성장을 돕고 디지털워터플랫폼이 세계 최고의 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지난해 11월 '물산업 디지털전환 대국민 심포지엄'의 현장 주제발표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춘 '디지털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융합을 통한 물데이터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목표로 내건 이 비전에는 물관리 시설 운영관리를 위한 '디지털트윈' 구축과 활용, 정수장·수도관망·댐운영 판단을 위한 인공지능(AI) 모델 도입 등 세부 실행과제가 포함됐다.

이날 산학연 연구개발 성과 공유를 위한 '테크컨퍼런스'가 함께 개최됐다. 통합 물관리, 정수처리, 수력발전 등 물 분야에 대한 11건의 우수과제가 발표됐다. 수력발전설비 국산화 과제인 '50메가와트(㎿)급 프란시스형 수차 러너 합천1수력 실증'과 '나노여과막 및 전기적 해수담수화 기술을 결합한 저에너지 해수담수화 기술 연구'가 대상에 선정돼 환경부장관상이 수여됐다.

당시 박재현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 확산과 코로나19 장기화 등 최근의 변화는 디지털 전환과 과감한 혁신을 요구하고 있다"라며 "국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코로나19 극복에 적극 동참하는 것은 물론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해 국민 중심의 물관리 혁신을 실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