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중기부 홍보물, 혐오표현물 1위...법무·고용·복지부 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8-11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권위, 부처별 홍보물 혐오표현 실태조사 실시

  • 조사 결과 중기부, 성차별 107건·인종차별 3건

  • 혐오물 총 110건으로 18개 부처 중 가장 많아

  • 중기부 이어 법무부 97건·고용부 74건 등 파악

  • 인권위 "이번 조사 바탕으로 근본적 대책 기대"

중소벤처기업부. [사진=중기부]
 

18개 정부부처 가운데 중소벤처기업부 정부 홍보물의 혐오표현이 심각한 수준으로 파악됐다.

10일 본지가 입수한 국가인권위원회 조사 자료에 따르면 중기부는 보도자료 및 포스터 등 홍보물에 총 107건의 성차별 표현과 3건의 인종·이주민 차별 표현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권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정부·지방자치단체 홍보물에 성차별, 인종차별적 내용이 포함돼 논란이 된 가운데 지난 3~4월 2개월간 정부 홍보물의 혐오표현 실태 파악을 위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이날 결과를 공개했다.

인권위는 조사 분야를 성별, 인종·이주민, 장애 등 세 영역으로 나눠 시민단체 '한국YWCA연합회'와 '아시아인권문화연대',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에 각각 위탁해 조사했다.

이들 단체가 18개 부처 홈페이지 및 유튜브 등에 공개된 보도자료,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동영상 등을 대상으로 혐오표현 실태를 모니터링한 결과 중기부의 혐오·차별 표현 사용 사례가 110건으로 가장 많았다.

특히 중기부는 18개 부처 중 성차별 표현이 가장 빈번하게 관찰된 부서로 파악됐다. 중기부에서 관찰된 성차별 표현은 모두 107건으로 전체 사례 760건 중 14.1%를 차지하며 성차별 표현이 두 번째로 빈번한 법무부 사례 62건의 1.7배에 달한다.

항목별로 보면 특정 성별과 연령에 치우치거나 배제, 표준·기준으로서의 특정 성별 강조 표현이 총 85건으로 79.4%를 차지했다.

조사를 실시한 한국 YWCA연합회는 "기업 종사자에 대한 다수 이미지가 성차별적인 방식으로 묘사되고 있다"며 "직접적 여성 혐오 표현은 거의 드러나지 않지만 '넥타이 맨 남성'이 대다수 인물의 대표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성차별적 이미지 양상이 매우 확연히 드러난다"고 지적했다.
 

중소벤처기업부 보도자료 중 특정 성별·연령에 치우치거나 배제, 표준·기준으로서의 특정 성별에 대한 강조 이미지. [그래픽=국가인권위원회]
 

중기부 다음으로는 법무부가 총 97건(성차별 62건·인종차별 34건·장애 관련 고정관념 1건)의 혐오표현을 사용해 가장 많았다.

법무부에서 발견된 성차별 표현은 총 62건으로 전체의 8.2%에 달했다.

항목별로 보면 범죄 가해자·피해자의 특정 성별을 표현하는 경우가 18건(29%)으로 가장 많았다. 또 여성을 출산의 도구로 보는 표현이 12건(19.4%), 가족 이미지를 특정 유형으로 한정하는 표현이 10건(16.1%),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표현이 8건(12.9%) 등으로 나타났다.

인종차별의 경우 유형별로는 중복 사례를 포함해 △정형화·편견·고정역할 15건 △사회문제·위험·폭력 14건 △혐오·차별·비하 표현 11건 △기타 차별·침해 11건 등이 확인됐다.

법무부가 장애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는 표현을 사용한 사례로는 보도자료에서 '장애우'라는 표현을 쓴 경우다. 조사 주체인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는 "장애우라는 표현은 장애인은 무조건 도움을 받아야 하는 존재로 표현하는 차별·혐오 표현"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용노동부가 74건(성차별 45건·인종차별 29건), 보건복지부 73건(성차별 52건·인종차별 21건)으로 뒤를 이었다.

인권위 관계자는 "이번 모니터링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가 홍보물 관련 규정 및 점검 절차·체계 보완, 공무원 인권감수성 증진을 위한 교육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래픽=임이슬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