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예약 시간당 200만명까지 처리 가능…간편 본인인증 추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8-05 16: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카카오·네이버·PASS앱 등 간편인증 추가

3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서대문구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 접종을 마친 시민들이 전산입력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이 시간당 200만명까지 예약이 가능해진다. 1700만명에 달하는 18~49세 대상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앞두고 정부가 사전예약시스템을 개편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행정안전부와 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먹통 사태' 등 오류 해결을 위해 민·관 협력으로 이같이 사전예약시스템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사전예약시스템 접속 시 가장 큰 과부하 요소였던 본인인증 기능을 민간 클라우드로 이관하면서 '간편 인증' 체계를 도입해 접속이 원활하도록 개선했다. 그동안에는 본인인증 시 휴대폰 본인인증, 아이핀, 공동·금융인증서 등만이 사용 가능했다.

추진단은 카카오, 네이버, PASS앱 등을 통해 간편인증서를 미리 발급을 받아 놓으면 빠른 예약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는 각 본인인증 수단별 혼잡상황을 '신호등 방식'으로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해, 이용자가 혼잡이 없는 인증수단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색상별 혼잡도는 △녹색-원활 △황색-지연 △적색-혼잡 △회색-선택불가 등으로 구성됐다.

아울러 정부는 과도한 대기를 방지하기 위해 대리예약은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본인인증이 완료된 1건에 대해서만 예약이 가능해진다.

동시 접속도 차단된다. PC와 스마트폰 등 여러 단말기로 동시에 사전예약을 시도하는 경우, 최초 본인인증이 완료된 단말기 외에는 접속이 차단되도록 시스템을 개편했다.

추진단은 "기존 시스템은 예약 대기부터 시작해 예약 대상자가 아님에도 부하를 주는 경우가 있었으나, 개선된 시스템에서는 본인인증부터 거치게 돼 있어, 불필요한 접속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는 이달 9일 전까지 인증수단 확대 및 민간 클라우드 이관 조치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관이 완료되면 시간당 최대 처리 수준은 약 200만명까지 늘어나고, 예약 대기 시간도 더 줄어들 전망이다.

추진단에 따르면 오는 9일부터 '10부제 예약' 형태로 실시될 18~49세 사전예약의 최대 대기시간은 1일 예약대상자가 동시에 접속할 경우에도 약 30~50분 정도 내 처리가 가능하다.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를 기준으로 예약일자를 열흘에 걸쳐 나누는 '10부제 예약'이 도입되면 예약 대상자는 이날 0시 기준 1621만명 가운데 하루 최대 190만명(11.7%) 수준으로 유지돼 분산 효과가 생긴다.

앞서 정부는 사전예약시스템의 오류가 반복되자 관련 부처와 민간 전문인력을 포함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문제 발생 원인을 분석하면서 보완 대책 마련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달 여러 차례 발생한 '먹통 사태'는 예약 시작과 동시에 신청자가 한꺼번에 몰리면서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려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스템이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접속 건수는 30만건 정도인데, 53~54세 예약이 시작된 지난달 19일엔 1000만 건에 달했다. 이는 KTX 명절 예약 최대 건수인 약 300만건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다.

이에 정부는 각종 오류 발생을 막기 위해 민간 전문 검수팀을 투입하고, 국가정보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모의해킹 등을 통해 우회접속 문제 발생 우려에 관해서도 점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