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인 만난 김동연 “책임감 느껴… 고맙고 미안하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경은 기자
입력 2021-08-05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찾아 중소기업인들과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앞줄 왼쪽 6번째부터 김 전 부총리,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사진=중소기업중앙회 제공]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중소기업인들과 만나 “고맙고 미안하다”고 말했다. 김 전 부총리는 5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김 전 부총리와 중소기업인 대화’ 자리에서 “열악한 환경 속에서 고군분투하고 계신 중소기업‧소상공인에 경의를 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중소기업인은 우리 경제의 중추적인 역할을 묵묵히 해주는 분들”이라며 “부총리직을 그만둔지 2년 반이 지났지만 경제정책을 총괄하는 자리에 있던 사람으로서 중소기업이 겪는 어려움에 대해 일말의 책임감을 느낀다”고 했다.

이날 자리는 김 전 부총리가 중소기업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아직 출마 입장을 밝히진 않았으나 사실상 대선 행보에 나선 김 부총리는 경제 단체 중 중기중앙회를 처음으로 찾았다. 김 전 부총리는 재임시절에도 중기중앙회를 4차례 방문한 바 있다. 

중소기업계에서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해 산업별 위원장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중소기업 적정인재 확보 방안 △최저임금 결정제도 개선 △공공조달 최저가 관행 개선 △주52시간제 현실 및 문제점 △원자재 수급 원활화 △대기업의 중소기업 골목상권 침해 등 현안에 대한 내용이 오갔다.

중소기업인들의 목소리를 들은 김 전 부총리는 “각종 애로사항으로 중소기업의 고통이 심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며 “정부가 경제 정책을 펴는 과정에서 분명한 방향을 제시하고 일관되게 추진하되 반드시 시장과 소통을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최저임금은 최저임금위원회의 의사결정 방식을 바꿔야 하며, 근로시간은 업종별로 신축적인 운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현직에 있을 당시 최저임금 인상안에 반대 의견을 낸 경험을 언급하기도 했다. 김 전 부총리 재직 시절인 2018년에는 최저임금이 16.4% 올라 사상 최대 인상률을 기록한 바 있다. 김 전 부총리는 “당시 급격한 인상에 반대했다”며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은 중소기업·소상공인들에게 압박으로 작용하고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인상 시기와 속도, 시장의 수용성, 기업의 지불능력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출간한 저서 ‘대한민국 금기 깨기’에 담긴 내용을 소개하며 중소‧벤처기업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김 전 부총리는 “한국은 그동안 경제 선진국을 쫓아왔다. 추격이 아닌 추월을 하려면 ‘추격 경제’의 금기를 깨야 한다”며 “중소‧벤처기업이 국부창출의 주역이 돼서 변화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기문 회장은 “김 전 부총리는 우리 사회 발전을 위한 중소기업의 역할을 강조해 온 경제전문가”라며 “대한민국이 기회공화국이 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양극화 문제 해결과 기업 규제 철폐를 위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