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안산 숏컷 공격'·'쥴리벽화'에..."여성혐오·인권침해 안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7-30 11: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온라인상 안산 선수 공격에 입장 발표

안산이 30일 일본 유메노시마 공원 양궁장에서 열린 도쿄올림픽 여자 양궁 개인전 16강 일본 하야카와 렌과 대결에서 활시위를 당기고 있다. 안산은 8강에 진출했다. [사진=연합뉴스]

여성가족부가 30일 "최근 스포츠계와 정치 영역 등에서 제기되는 문제와 관련해 어떤 상황에서도 여성 혐오적 표현이나 인권 침해적 행위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상에서 양궁 국가대표 선수 안산(20·광주여대)의 '쇼트커트' 헤어스타일을 둘러싸고 번진 페미니스트 논쟁과 대선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에 대한 비방 벽화 논란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인터넷 공간에서는 안산이 도쿄(東京) 올림픽 2관왕을 달성한 직후 그의 쇼트커트 머리를 두고 페미니스트이기 때문이라는 주장과, 안산이 과거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게시한 글에서 '웅앵웅', '오조오억' 등 남성 혐오를 내포하는 표현을 사용했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안산에 대한 공격이 점차 확산하자 정치권 등에서는 선수를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대표적으로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지난 28일 페이스북에 자신의 과거 염색된 쇼트커트 헤어스타일 사진을 공유하며 "페미 같은 모습이라는 것은 없다"며 "짧은 머리, 염색한 머리, 안 한 머리. 각자가 원하는 대로 선택하는 여성이 페미니스트"라고 적었다.

같은 당의 장혜영 의원은 "이게 바로 낯 뜨거운 '성차별' 대한민국의 현주소"라며 "평소 '2030' 여성에 대한 성차별이 없다는 지론을 퍼뜨리던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에게 요청한다. 안산 선수에 가해지는 도 넘은 공격을 중단할 것을 제1야당 대표로서 책임 있게 주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의 권지웅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머리가 짧다는 이유, 여성이라는 것은 비난의 근거가 될 수 없다"면서 "이 부당한 공격으로부터 선수를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한 중고서점 외벽에는 '쥴리의 남자들'이라는 문구와 함께 여성이 그려진 벽화가 등장했다.

벽화에는 '2000 아무개 의사, 2005 조 회장, 2006 아무개 평검사, 2006 양 검사, 2007 BM 대표, 2008 김 아나운서, 2009 윤서방 검사'라는 문구가 함께 적혔다.

앞서 온라인 상에는 윤 전 총장 부인 김씨가 과거 강남 유흥업소에서 일하며 '쥴리'는 예명을 사용했다는 풍문이 돈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