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여성 교사에 대한 부장 보직 배제는 성차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7-27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사위원회 여성 교사 참여도 보장해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사진=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모 중학교 교장(피진정인)에게 학교의 부장 보직 임명 시 성비를 고려하는 등 성차별적 관행을 개선하라고 권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진정인 A씨는 피진정학교에 부임한 이래 남성 교사에게만 부장 보직을 부여하는 등 피진정학교의 남성 중심적 학교 운영 관행을 개선해달라며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했다.

인권위 조사 결과 피진정학교는 사건 진정 전까지 부장 보직에 남성 교사만 임명하고 여성 교사에게는 부장 보직을 맡긴 경우가 없었다.

이와 관련, 피진정학교는 여성 교사가 1992년에 처음 부임했고 고연령층의 남성 교사가 많던 시기에는 여성 교사 경력이 짧아 부장 교사를 맡길 수 없었다고 진술했다.

또 부장 보직은 승진 개념이 아니고, 오히려 힘들고 어려운 자리여서 요즘 교사들이 부장 보직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여성 교사에게 부장 보직을 부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인권위 차별시정위원회는 피진정학교에 여성 교사가 들어온 1992년부터 지난해까지 여성 교사는 단 한 번도 부장 보직을 받은 적이 없고 여성 교사들보다 부임 시기가 늦은 남성 교사가 부장 보직에 임명된 점을 볼 때 교사 경력을 이유로 여성 교사를 부장에 임명할 수 없었다는 피진정학교 주장이 합리적이지 않다고 판단했다.

또 학교에서 부장 보직을 맡는다는 것은 학교의 주요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관리직으로 승진할 기회가 주어지는 것으로, 여성 교사를 부장 보직에 임명하지 않는 것은 여성 교사에 대한 배려가 아니라 기회를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결과를 초래한다고 판단했다.

동시에 인권위는 피진정학교에서 지난 2018년부터 운영 중인 인사위원회 역시 남성 교사로만 구성되는 등 성차별적 운영 관행이 남아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피진정학교에 부장 보직 임명 시 성비를 고려하는 한편 학교의 주요 의사결정기구에 여성 교사 참여를 보장하는 등 성차별적 관행을 개선할 것을 권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