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넘버2' 최룡해 건재 확인…리병철 해임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02 09: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룡해, 조용원 건재...리병철, 박정천 해임된 듯

  • 노동신문 "무책임과 직무태만 용납할 수 없어"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5차 전원회의가 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인 최룡해 동지가 전원회의를 집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에는 최 상임위원장이 일어서서 회의를 주재하는 모습이 담겼다.[사진=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대규모 문책 인사를 단행한 가운데 권력 서열 2위인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됐다. 

또 5명의 정치국 상무위원 중 리병철 부위원장과 박정천 군 총참모장의 경질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조선중앙통신은 2일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제14기 제15차 전원회의가 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진행됐다"며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위원장인 최룡해 동지가 전원회의를 집행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금속공업법, 화학공업법, 기계공업법, 마약범죄방지법 채택과 인삼법 수정·보충(개정)이 의안으로 상정됐으며 전원일치로 채택됐다. 최고인민회의는 남측의 국회에 해당한다.  

정치국 상무위원은 북한의 핵심 권력으로, 김 총비서를 비롯해 최룡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조용원 당 조직비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김덕훈 내각총리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

북한은 이례적으로 구체적인 문책 인사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이들 중 군 서열 1위인 리 부위원장이 문책당했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리 부위원장은 앞서 상무위원 해임·선거 장면에서 김 총비서를 비롯해 주석단에 앉은 정치국 성원들이 오른손을 들어 거수 의결할 때 박 총참모장과 함께 손을 들지 못한 채 고개를 숙인 모습이 포착돼 문책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날 회의에서 조용원 비서는 간부들을 맹비판하는 토론자로 나서기도 한 것을 고려해보면 문책 대상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당 부부장의 재등판 가능성도 점쳐진다. 지난 1월 8차 당대회에서 직급이 강등됐던 김 부부장과 현송월 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은 앞선 정치국 회의에서 토론자로 나섰다. 당 정치국 위원이나 후보위원으로 보선됐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북한 노동당 기관지인 노동신문은 문책과 관련된 사설을 내놨다. 신문은 "일하는 과정에 범한 실수는 용서받을 수 있어도 무책임과 직무태만으로 당과 국가, 인민 앞에 엄중한 해독을 끼친 행위는 절대로 용납될 수 없다"며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에서는 일하는 흉내만 낼 뿐 진심으로 나라와 인민을 걱정하지 않고 자리 지킴이나 하는 간부들을 감싸줄 권리가 절대로 없다는 것을 명백히 했다"고 밝혔다.

신문은 "이번 정치국 확대회의를 통해 전체 일꾼들은 보신과 소극성, 주관과 독단, 무능과 무책임성이 우리 혁명에 얼마나 엄중한 후과를 가져오는가 하는 심각한 교훈을 찾게 됐으며 직위를 막론하고 당적수양과 단련을 더욱 강화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금 절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굴러가는 돌에도 이끼가 낀다고 직위가 높을수록 일꾼들이 자신을 끊임없이 당적으로 수양하고 혁명적으로 단련하지 않으면 맡은 중요 직책을 다할 수 없고 종당에는 혁명의 낙오자로 굴러떨어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오늘날 무지와 무능력은 혁명의 원수와 다를 바 없다"며 "당의 의도대로 우리 혁명을 전진시키는 데서 주되는 장애물은 일꾼들의 지식의 빈곤, 실력의 부족"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일꾼들 속에서 사업을 치밀하게 짜고 들지 않고 흉내나 내면서 겉치레식으로 하는 형식주의와 요령주의, 반드시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도 외면하는 보신주의와 책임회피, 조건에 빙자하면서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개하지 않는 패배주의, 일단 결정된 문제들을 흥정하려 드는 무규율적인 현상들이 절대로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