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 병원 유헌종 교수, 제1회 대한부인종양학회 부인암 수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선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기완 기자
입력 2021-06-21 10: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부인과 의사로서 인간적 고뇌 담아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유헌종 교수 / 사진= 대외협력홍보팀 제공

#-새벽 5시, 정적을 깨는 핸드폰 벨 소리에 본능적으로 재빠르게 손을 뻗어 전화기를 잡았다. 새벽에 전화가 온다는 것은 응급상황이다. 벨 소리가 누군가의 반가운 소식이어야 하는데 나에게는 걱정과 긴장의 시작일 때가 많다.

산부인과 교수가 말기 암 환자의 치료와 임종까지의 과정에서 느낀 소중하고 애틋한 가족애와 의사로서의 사명감을 글로 담아 내 감동을 주고 있다.

주인공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서 근무하는 유헌종 산부인과 교수다. 그의 글은 최근 종료된 제1회 대한부인종양학회 부인암 수기 공모전에서 최우수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병원에 따르면 유헌종 교수는 '하늘의 별'이라는 제목으로 응모했으며 부인과 종양을 치료하는 의사로서 말기 부인암 환자의 항암 치료와 상태 악화에 따른 임종 후 사망 선고를 하기까지 과정에서 가슴에 쌓였던 인간적인 고뇌를 담아냈다.

이 글에서 "중한 질병을 치료하면서 많은 보람을 느끼지만 간혹 치료 중인 환자의 죽음을 맞는 과정에서 의술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는 것에 한계를 느낄 때마다 겸허해지는 나를 발견한다. 나를 믿고 치료에 따라주며 오히려 나에게 더 많은 마음의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었던 환자들이 떠오른다. 그동안 모든 환자에게 충실하였나 다시 돌아보게 된다"라는 메세지가 담겨있다.

유헌종 교수는 "항상 의사로서 사명과 윤리를 되새기며 앞으로 어떤 철학을 가지고 의사로서 살아가야 할지 고민하고 공부하면서 환자의 아픔과 어려움을 해결해 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