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우려 여전한데…해수욕장 속속 개장 움직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6-13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부 해수욕장 드론, 로봇 등 방역에 동원

지난달 31일 오후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외국인들과 시민들이 더위를 피하고 있다. 부산지역 7개 공설해수욕장 중 해운대와 송정 해수욕장이 다음달 1일부터 일부 구간 조기 개장한다. 조기 개장 기간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파라솔과 튜브 등은 대여가 불가능하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여름이 다가옴에 따라 해수욕장의 개장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달에는 부산 해운대와 송정 해수욕장 등 2개 해수욕장이 부분 개장을 시작한다. 다만 이 같은 해수욕장의 개장이 코로나19 집단감염의 도화선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중앙정부와 관할 지자체는 방역시스템 점검에 나섰다.

해양수산부는 이달 초 여름철 해수욕장 방역대책을 발표했다. 방역활동은 지난해 경험을 기초로 지자체, 경찰청, 해경청, 소방청 등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논의를 거쳐 진행된다.

해수부는 방역대책에서 해수욕장 이용객들의 분산에 집중했다. 이를 위해 지난해 도입한 해수욕장 혼잡도 신호등과 사전예약제를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도시와 가까운 해수욕장이나 대형 해수욕장 등 나머지 해수욕장에서는 2m 거리두기가 적용된 파라솔을 현장에서 배정해 해수욕장 밀집도를 완화하도록 했다.

이외에도 해수부는 안심콜과 체온스티커, QR코드 사용 등 비대면 스마트 방역에 나선다.

해수욕장 관할 지자체는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우려되는 행사나 대형해수욕장의 야간시간 음주 및 취식 행위를 금지하도록 권고하고,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방역관리가 이행되도록 현장점검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일부 지자체에서는 해수욕장 방문객의 체온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기 위해 드론을 활용하기도 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전국에 위치한 277개 해수욕장 중 7월부터 265곳이 순차적으로 개장할 예정이다. 이에 해수부의 막바지 점검과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백신 접종자 수가 전 국민의 20%를 넘어서며 방역 의식에 대한 긴장 완화도 걱정거리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지난 11일 직접 부산 해수욕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방역관리 현황을 보고받고 방역시스템 운영 및 이용객 방역지침 준수 실태 등을 점검했다.

문 장관은 이날 해수욕장 방역관리 현장 관계자들에게 "부산 해운대와 송정 해수욕장이 전국에서 가장 빨리 개장한 만큼 방역관리에 가장 모범이 되는 해수욕장이 될 수 있도록 협조 바란다"라며 "특히 올해 처음 도입되는 안심콜, 체온스티커 등의 방역시스템이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이용객을 대상으로 체계적으로 홍보하고, 다른 해수욕장에도 노하우를 적극 전파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