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리스’ 사태로 추락한 남양유업, 빈자리 노리는 혼돈의 유업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재훈 기자
입력 2021-05-27 18: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남양유업 잔혹사[아주경제DB]


국내 2위 우유업체 남양유업이 '불가리스' 사태를 극복하지 못하고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에 넘어간다.

잇단 구설에 휘말리며 창사 이후 최대 위기를 겪은 홍원식 전 회장의 결단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2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한앤컴퍼니는 홍원식 전 남양유업 회장(51.68%) 등 오너 일가 지분 전체(53.08%)를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이날 체결했다. 매각 가격은 3107억원이다.

남양유업은 유산균 제품 불가리스가 코로나19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가 불매운동과 고발사태까지 빚으며 국민 밉상이 됐다.

이후 표절 시비와 오너 일가 비리 의혹까지 터지며 2013년 대리점에 제품을 밀어내는 등 갑질을 한 여파가 상당했다. 결국 오너 일가가 주식을 매각하면서 사업을 철수하기에 이르렀다.
 
남양유업 떠난 자리, 새 주인은 누구?

홍원식 남양유업 회장이 4일 오전 서울 강남구 남양유업 본사에서 최근 자사 유제품 불가리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빚어진 논란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양유업이 ‘불가리스 사태’로 거센 역풍을 맞아 지분 매각까지 치르게 됐지만 업계 2위 자리를 제2의 업체가 꿰찰지는 미지수다.

불가리스 사태로 동종업계 경쟁사들이 반사이익을 노리고 있지만 업체가 사라지지 않는 만큼 하루 아침에 순위 반전이 이뤄지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현재 매일유업·CJ제일제당·동원F&B·빙그레·hy·롯데푸드·풀무원다논 등은 자사 발효유에 유산균을 추가해 기능성을 확대하는 등 발효유 시장 점유율 확대에 사활을 걸고 있다.

매일유업은 ‘매일 바이오 토핑요거트’ 2종을 출시하며 플립형 요거트 시장에 진출했다. CJ제일제당은 기존 유산균 전문 브랜드 ‘BYO(바이오)’ 강화에 나섰고, 동원F&B도 요거트에 다양한 토핑을 곁들인 ‘덴마크 요거밀’ 브랜드로 승부수를 띄웠다.

빙그레와 hy(옛 한국야쿠르트), 롯데푸드 등도 요구르트 사업 확장에 공을 들이고 있다.

유업계에선 1위 경쟁을 하고 있는 매일유업과 남양유업이 2분기부터 격차를 더 벌릴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매일유업이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신성장동력을 마련하는 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라 불가리스 사태로 위기를 겪고 있는 남양유업은 1위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란 평가다.

매일유업은 올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3.4% 늘어난 3703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매일유업이 지난 2018년 말 론칭한 성인 영양설계 전문 브랜드 '셀렉스' 매출액이 전년 대비 65%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반면 불가리스 사태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남양유업은 올해 1분기 137억원의 영업적자를 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