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신냉전' 가속화?...바이든, '코로나 중국 기원설' 조사 공식 지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5-27 18: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26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기원과 관련한 미국 정보 당국의 판단이 엇갈리고 있다"면서 이와 관련한 추가 조사를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3월 정보당국에 코로나19가 감염된 동물에서 유래했는지, 실험실 사고로 발생했는지 등 기원을 분석하라고 지시했고 이달 초 보고를 받았다"면서 "정보 당국 중 2곳은 동물에서, 1곳은 실험실에서 유래했다는 쪽으로 낮거나 중간 정도의 확신 만을 전했을 뿐 분명한 결론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 "분명한 결론에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90일 이내에 다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정보당국에 요청했다"면서 중국을 향해서도 국제조사 참여와 자료 제공 등의 적극적인 협조를 촉구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EPA·연합뉴스]


앞서 올해 초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중국 우한바이러스연구소(WIV)에서 유출됐을 가능성이 낮다는 보고서를 내놨지만, 최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WIV가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유출한 주요 경로였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하면서 미국 내 재조사 여론이 높아진 상태다.

이와 관련해 AP는 "미국 행정부 당국자들은 실험실 유출설에 대해 여전히 강한 의심을 품고 있다"면서 "이들은 중국의 조사 협력 거부를 국제 무대에서 무책임한 행동의 상징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계기로 중국과 미국의 관계 악화가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지난 25일 CNBC는 자산운용사인 블랙록은 보고서를 인용해 "블랙록이 자체적으로 만든 '지정학 위험지표(Geopolitical Risk Indicator)'가 4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졌다"면서 "시장이 예상·준비하지 못하고 있을 때 지정학 위험요인이 발생한다면 더 엄청난 충격을 미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보고서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지난 몇년 동안 시장을 뒤흔들었던 미·중 무역긴장이나 북핵 공격에서 멀어지고, 코로나19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이후 경제회복이나 인플레이션으로 쏠렸다"면서 "시장이 단기적 전망에서 이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당연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도 블랙록은 지정학적 위험요인의 중요성을 재차 언급하며 대만을 둘러싼 미·중 갈등, 대규모 사이버 공격, 코로나19 이후 신흥국의 정치 위기 등을 주요 위험요인으로 꼽았다.

다만, 그중에서도 기술강대국인 미국과 중국의 분열 혹은 디커플링(탈동조화)이 제일 큰 위험요인으로 지적하면서 "미-중 간 기술 분야에서의 교류 단절이 규모와 범위 측면에서 더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