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아시아 백신 허브기지로 정착 예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승완 기자
입력 2021-05-17 17: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이 코로나19 백신 생산 글로벌 허브로 떠오르는 모양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아스트라제네카(AZ)와 노바백스 백신 생산을 맡은 데 이어, 휴온스와 한국코러스는 러시아 백신 위탁생산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미국 모더나의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생산에 나섰기 때문.

전문가들은 화이자 백신의 국내 생산이 한국 CMO의 높아진 위상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글로벌 제약사들은 급증하는 코로나19 백신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백신을 생산할 수 있는 CMO 찾기에 집중해 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화이자 백신 연간 생산량은 최소 10억회분(5억명분) 이상으로 예상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 1분기 실적이 보여 준 것처럼 백신CMO 사업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다. AZ는 단가가 낮지만 노바백스는 20달러 선으로 알려져 있다. 업계에서는 화이자의 단가도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연간 10억도스(1도스는 1회 접종분)를 생산하면 200억 달러이고 CMO 마진율은 50%에 가깝다. 연간 100억 달러의 수익 창출이 가능한 셈이다.

여기에 최근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V 백신의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한 휴온스글로벌은 월 1억 도스이상 생산할 수 있는 시설로, 휴메딕스가 이 시설을 임대해 생산할 예정이다.
생산량은 연간 12억 도스로 현재까지 가장 많은 물량이다. 앞서 계약을 체결한 한국코러스는 연간 6억5000만도스로 알려져 있다.

휴온스글로벌 관계자는 "러시아 백신이 생산되면 전세계 60여개국에 공급이 가능하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기지로 정착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