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전세계 한국 반도체 투자에 충격 받아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5-17 16: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쟁 시와 같이 투자하고 있다"

미국 경제전문 방송 CNBC가 17일(현지시간) 한국 반도체 투자 현황을 집중 조명했다. 방송은 "전세계 반도체 경쟁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한국은 최근 거대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국가 간 반도체 경쟁 대열에 뛰어들었다"고 지적했다. 

CNBC는 "2022년과 2023년까지 반도체 공급 부족이 이어지는 이유는 복잡하고 다각적이지만, 국가들은 공급망을 강화하고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향후 몇 년 동안 수십억 달러를 반도체에 투입할 계획이며, 새로운 반도체 공장, 연구개발에 자금을 쏟아붓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송은 정부가 지난 13일 발표한 약 510조원 규모의 K 반도체 전략의 구체적 내용을 전했다. 캐나다 토론토에 본사를 둔 컨설팅 회사인 미래혁신센터의 지정학 전문가 아비셔 프라카시는 CNBC와의 이메일 인터뷰를 통해 "(이번 투자는) 미래 안보와 독립을 구축하기 위한 한국의 전시(wartime)와 같은 노력"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프라카시는 "대규모 반도체 생산능력 구축을 통해 한국은 독자적인 궤도를 걸어갈 수 있는 힘을 갖게 될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생산한 웨이퍼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삼성전제 제공]


물론 반도체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다. 분석업체 포레스터(Forrester)의 글렌 오도넬 부사장은 CNBC에 "제조 능력에서 대만은 1위, 한국은 2위, 미국이 3위를 차지했고 중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은 삼성 덕택에 메모리 반도체 부문에서 65%의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아시아 전체가 반도체 제조업을 지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도넬은 "이번 한국 정부의 투자는 확실히 기념비적인 투자지만 미국, 대만 TSMC, 중국도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라나 프라카시는 전세계가 한국의 투자 규모에 충격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투자 계획은 15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한 가운데 한국은 향후 입지를 확보하기 위해 산을 옮기고 있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한국의 이 같은 공약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500억 달러 규모의 반도체 제조 및 연구 계획을 제안한 데 이어 나온 것이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반도체를 크게 강조하며 첨단산업에 투자하겠다고 공언한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방송은 지적했다. 유럽연합(EU)은 지난 3월 2010년의 10%에서 2030년까지 전 세계 반도체의 20%가 유럽에서 생산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오도넬은 "기술 분야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현재 진행 중인 전투에서 모든 국가는 자국의 공급 업체를 세계의 주요 공급업체가 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