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방미, 백신 협력 강화…산재사고, 자식 잃은 가족 심정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5-17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보 회의서 백신 글로벌 허브 의지 강조

  • “경제성장률 4%, 현실로 이뤄지게 총력”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산업재해 사고와 관련해선 “자식을 잃은 가족의 아픈 심정으로 진정성을 다해 해결하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수보) 회의에서 “방역에 만전을 기하고 백신 접종을 차질 없이 시행하면서 일상회복의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편으로는, 우리 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세가 민생 전반의 온기로 확산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강한 반등이 이어지고 있다”면서 “이 흐름에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더해 올해 경제성장률 4% 이상 달성이 희망 사항이 아닌 현실로 이뤄질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 시기에 더욱 중요한 것은 성장을 분배로 연결시켜, 코로나 불평등을 완화해 나가는 것”이라며 “국민의 삶이 실제로 나아져야 완전한 경제 회복이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국민의 삶과 가장 직결된 일자리 회복이 급선무”라면서 “아직 코로나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속에서 반도체 등 국가전략 산업, 디지털과 그린, 혁신벤처 등 미래산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인력과 인공지능 인력이 크게 부족해졌다”면서 “기업 수요에 맞춘 인력 양성과 교육 훈련 확대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 기반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경력단절 없이 경제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노동환경 조성을 위해서도 더욱 노력하겠다”면서 “고용 안전망을 더욱 튼튼히 하고, 당장 일자리가 필요한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일자리 사업은 정부가 당연히 힘써야 할 일로써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에게는 현장 중심의 적극 행정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새로 임명된 총리가 평소 현장과 소통을 중시해온 만큼, 총리 중심으로 모든 부처가 함께 현장에서 문제를 찾고 답을 구해달라”고 주문했다.

또한 “요즘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산재 사망사고 소식에 매우 안타깝고 송구한 마음”이라며 “문제해결은 회의에서 마련하는 대책에 있지 않고, 현장에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명심해달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사고 원인 규명과 재발 방지 대책 등 현장에서 답을 찾아 주기 바란다”면서 “사고를 예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사고에 대처하는 성의도 못지않게 중요하다. 자식을 잃은 가족의 아픈 심정으로, 진정성을 다해 발로 뛰며 해결하는 자세를 가져 주기 바란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수보 회의를 주재하는 것은 3주 만이다. 이날 회의는 오는 21일(현지시간) 한·미 정상회담을 위한 방미 전 마지막 공개회의 일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