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규근 "'김학의 출금' 연루 의혹…허위보고 안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면수 기자
입력 2021-05-16 19: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시진 = 연합뉴스]


‘김학의 불법 출국금지’ 연루 의혹으로 기소된 차규근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이 박상기 당시 법무부 장관에게 허위보고를 했다는 검찰 공소장 내용에 대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차 본부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허위 보고를 한 적이 없으며, 장관께 보고한 것이 '위법한 긴급 출국금지 조치가 발각될 것을 우려'해서가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지금까지 긴급 출국금지 조치의 적법성 여부에 대해 단 한 번도 의심한 바 없다"고 강조했다.

앞서 수원지검은 지난 12일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차 본부장이 위법한 긴급 출국금지 조치가 발각될 것을 우려해 박 장관에게 '안양지청이 출입국본부 직원들의 휴대전화를 빼앗으려 하고 귀가를 하지 못 하게 한다'고 허위사실을 보고했다"고 적시했다.

이에 대해 차 본부장은 "공소장 내용은 당시 정황과 관련된 여러 사람 중 오로지 딱 한 분만의 주관적 기억에 따른 진술과 표현을 아무 의심 없이 그대로 인용한 것일 뿐"이라며 "인용 내용이 진술 취지에 맞는지도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당시 상황은 여러 사람의 진술을 종합해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향후 재판과정에서 확인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차 본부장은 김 전 차관을 불법으로 출국 금지한 혐의로 지난달 이규원 당시 대검 과거사진상조사단 검사와 함께 기소돼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