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 제대로" 조합 정상화 속도 내는 단지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21-05-16 09: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둔촌주공 이달 새 조합장 선출 위한 총회 개최

  • 대조1구역 사업비 인상 갈등 "현 조합장 해임하자"

  • 은마아파트, 추진위원장 자리 두고 갈등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서울 둔촌주공 등 재건축·재개발 조합들이 사업 추진을 위해 조합 정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공석으로 남아 있는 조합장을 선출하거나, 기존 조합장을 해임해 새 임원진을 설득하려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16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둔촌주공 조합은 이달 29일 임시총회를 열고 조합장을 새로 선출한다.

조합은 이번 총회에서 △선거관리위원회 구성 및 업무추인의 건 △조합임원(조합장, 이사, 감사) 선임의 건 △2021년 정비사업비 예산(안) 및 조합운영비 예산(안) 의결의 건 등 총 3개의 안건을 다룬다.

조합은 최근 조합원들에게 총회 책자와 서면결의서 양식을 발송하고, 새로운 조합집행부를 선임하기 위한 절차에 나섰다. 조합 관계자는 “이번 총회 안건은 조합원 과반 이상이 참여해야 한다”며 “조합원 3분의2 이상인 4500명의 서면결의서와 우편 투표를 받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어 “조합원 한명한명을 방문하는 OS요원을 따로 채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둔촌주공은 지난해 구(舊)조합을 몰아내고 직무대행 체제로 사업을 추진했으나, 분양 일정에 속도를 내기 위해 새 조합장을 선출키로 했다. 지난 4월 초 임시총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구 조합이 낸 총회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받아들여 무산됐었다.

그러나 조합이 임시총회 소집허가를 신청하고, 법원이 지난달 19일 총회 소집 행위를 허가하면서 총회를 열 수 있게 돼 연내 일반분양에도 파란불이 켜졌다. 조합 관계자는 “조합장이 선출되면 일반분양을 위한 절차가 일사천리로 진행 될 것”이라며 “올해 안으로 일반분양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은평구 대조1구역도 현 조합장 해임을 위한 움직임이 일고 있다. 비대위인 바른사업을 위한 모임(바사모)은 이달 22일 조합장, 이사, 감사 등 조합 임원 해임을 위한 임시총회를 열 계획이다.

임시총회 안건은 △조합장과 상근이사, 감사, 비상근이사 해임의 건 △해임된 조합장, 이사 및 감사에 대한 직무집행정지의 건 등이다.

갈등에 불을 지핀 것은 공사비 증액 문제이다. 조합이 지난달 16일 관리처분(변경) 총회를 열고 관리처분인가를 다시 받을 예정이었으나, 총회에서 공사비 인상 등 부분안건이 부결됐다.

바사모 관계자는 “지난달 16일 열린 총회에서 시공사가 A4 한장을 제시하며 공사비를 기존 약 4625억원에서 566억원을 올린 5196억원으로 증액해달라고 했다”며 “해당 안건이 총회에서 부결되면 착공을 안 하겠다고 하니 부결이 났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비를 무작정 올리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조합장이라면 공사비 인상이 합당한지 등을 확인한 후 조합원들에게 알려야 하는데 인상을 밀어붙여 갈등이 상당했다”고 덧붙엿다.

대치동 은마아파트는 추진위원장 자리를 두고 갈등을 겪고 있다. 은마아파트 비대위는 최근 강남구로부터 추진위원장 선임총회(선거)를 승인하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 비대위 측은 오는 6월 중으로 선임총회를 여는 게 목표다. 총회를 열기 위해서는 서면결의서 2400장 이상을 모아야 한다.

비대위 관계자는 “현 추진위는 오는 6월 사업비 370억원을 증액하는 내용의 예산총회를 열기로 했다”며 "이는 사실상 선거비용으로, OS요원들을 어마어마하게 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이정돈 추진위원장은 “법적 기구인 추진위에서 7월에 선임총회를 열 계획인데, 굳이 나서는 이유를 모르겠다”며 “선관위 규정은 예산을 확보한 뒤 선임총회를 열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시가 이달 안에 재건축 정비계획안을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