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만난 송영길 "모든 정책에 당 의견 많이 반영돼야 대선서 재신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5-14 15: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검찰개혁, 기소·수사권 분리 속도 조절 靑과 긴밀히 상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앞으로 모든 정책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 신임 지도부의 간담회에서 "민주당이 내년 3월 9일(대선에서) 다시 국민으로부터 신임을 받아야 문 대통령이 성공하는 대통령으로 이어지는 것"이라며 "당 대표실에 D-299라고 써놓고 활동을 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표는 특히 국가철도망 계획에 당의 의견이 많이 반영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특히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김부선'이 됐다"며 "서부지역에 상당한 민심 이반이 있어 이날 6명의 의원이 단식농성을 하겠다고 할 정도"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 철도가 주로 남북 간으로만 연결돼 있지 동서 간에 연결이 잘 안 돼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송 대표는 "대통령이 공약했던 대구와 광주를 연결하는 '달빛 철도'도 우리가 좀 고려를 해야 한다"며 "다음 대선을 치르려면 대통령 공약이 조금이라도 진전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송 대표는 "부동산특위가 만들어져 당장 내년 재산세 부과 문제부터 긴밀히 논의해서 처리하겠다"며 "백신 문제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백신 생산 허브 기지로 대한민국이 될 수 있도록 잘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반도체 분야에 대해선 "세제 지원, 인프라 지원을 당에서 뒷받침해 나가되 1, 2차 벤더들도 상생할 수 있는 모범을 삼성이나 현대하이닉스가 보여달라고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게 말씀드렸고, 최 회장도 전폭 동의했고 그런 약속을 했다"고 전했다. 송 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최 회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송 대표는 기후변화에 관해 "2050년 탄소 중립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해상풍력을 비롯해 쭉 해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중국·러시아가 지배하는 원전 시장에서 한미 간 전략적 협력을 통해 견지할 필요가 있다. 내부적으로 소형모듈원전(SMR) 분야 같은 경우나 대통령께서 관심 가진 원전 폐기 시장 같은 것을 한미간에 전략적으로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검찰개혁과 언론개혁도 언급했다. 그는 "1차 검찰 개혁이 성과가 없는 게 아니다. 공수처를 발족시켰고 역사 최초로 기소 독점주의를 파괴했다. 검경 수사권의 분리를, 기본적으로 수사지휘권을 폐지하고 이것을 만들었는데 이 성과가 너무 빛을 안 본 면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2차로 기소권·수사권 분리 문제를 어떻게 속도 조절해 나갈 것인지 청와대와 긴밀히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언론개혁에 대해선 "여야를 넘어 대한민국의 언론환경을 제대로 만든다는 차원에서 꼭 필요하다. 잘 수렴해 가겠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