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日위안부 표기 강행 맹비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5-12 08: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자기모순적이고 졸렬한 연기"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중국 외교부 홈페이지]

"위안부 강제 동원은 일본 군국주의가 저지른 반인도적 범죄로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다. 일본이 '종군 위안부'가 아닌 '위안부'가 적절한 표현이라고 주장했는데, 이는 자기 모순적이고 졸렬한 연기이다."

'종군 위안부' 용어가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인정받지 못할 것임을 시사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의 발언과 관련해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이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중국신문망이 이날 보도했다. 

화 대변인은 일본의 위안부 강제 동원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일관되고 분명하다는 입장을 재차 표명했다.

이어 그는 "위안부 강제 동원은 일본 군국주의하에서 벌어진 심각한 반인류 범죄"라며 "일본은 말장난하면서 역사적 사실을 흐리게 만들고 범죄 책임을 약하게 하려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특히 일본 정부가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하며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명한 고노 담화를 계승하겠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말이나 행동이 맞지 않고, '졸렬한 연기'라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 "일본은 침략 역사를 점진적으로 부인하며 미화하려고 한다"면서 "이는 책임 있는 국가의 태도가 아니다. 일본이 침략 역사를 직시하고 반성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도 했다. 

한편 지난 10일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문부과학상은 중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일본 정부가 '종군 위안부' 대신 '위안부'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절하다는 견해를 공식 채택한 것과 관련해 향후 교과서 검정에 반영하는 것은 물론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 내 종군 위안부 표현의 수정 가능성을 언급했다. 

스가 총리도 "문부과학성이 교과서 검정에 있어 정부의 통일적인 견해를 근거로 적절히 대응할 것으로 안다"며 앞으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가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인정받지 못할 것임을 시사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