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안양시 스마트한 안전 행복 선물" 앞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5-06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홀로 계신 부모님 고령자 안심단말기...자녀 스마트폰 안전귀가앱

최대호 안양시장.[사진=안양시 제공]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가정의 달인 5월 가족선물로 '안양시 스마트 안전서비스' 기기를 권장해 시선을 끌고 있다.

최 시장은 6일 "요즘 코로나19로 가족간 만남도 많이 줄어들어 부모님 안부가 더욱 걱정되는 만큼 부모님께는 안심단말기를 신청하고, 자녀에게는 스마트폰 안심귀가앱을 다운 받아 안양시의 스마트한 안전 행복을 선물해 보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날 최 시장은 "5월에는 어버이날, 성년의 날, 어린이날 등 기념일이 많아 선물에 대한 고민이 많아질 것"이라면서 이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현재 안양시는 혼자 사는 65세이상 어르신 가정에 고령자 안심단말기를 무료로 설치 지원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낙상이나 호흡곤란 등 긴급상황 발생 시 ‘살려줘’라는소리를 지르거나 버튼 하나만 누르면 스마트도시통합센터로 연결, 119상황실에 긴급출동을 요청하는 방식이라고 최 시장은 귀띔한다.

최 시장은 지난 2019년부터 안심단말기 1300여대를 보급해 응급상황에 놓인 90여명의 어르신을 긴급 구조하는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왔다고 말한다.

지난달에는 고령의 어르신이 호흡곤란과 허리통증을 호소해 급히 응급실로 이송조치 하는 등 5명의 어르신을 구조했는 데 이 경우 데 조금만 늦었더라면 더 위험에 빠질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안심단말기가 보호기능을 해줬다는 것이다.
 

안양시 스마트안전서비스 시스템.[사진=안양시 제공]

최 시장은 올해에는 실내 비상용 버튼이 추가된 단말기를 더 보급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 청소년 등 자녀를 위한 선물로 스마트폰 안전귀가 앱 서비스도 요긴하다.

2014년 안양시가 자체 개발, 현재 경기도 내 16개 지자체가 공동 활용하고 있는 이 앱은 위험상황시 핸드폰을 흔들면 안양시 스마트도시통합센터와 연결돼 112상황실로 긴급출동을 요청하는 서비스라는 게 최 시장의 전언이다.

특히, 학원 수업, 야근 등으로 늦게 귀가하는 자녀가 있다면 설치해 두는 것이 좋다.

한편 최 시장은 "앞으로도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한 시정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