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어업인과 도서민은 ‘대천항 수산민원실’을 이용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보령)허희만 기자
입력 2021-05-06 11: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어기 바쁜 어업인과 도서민을 위해 지난 3일 대천항 항만관리사무소에 개설

  • 보령시 "'스몸비' 교통사고 예방한다"…LED바닥신호등 설치

대천항 수산민원실 모습.[사진=보령시제공]

충남 보령시가 성어기 바쁜 어업인과 도서민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3일부터 대천항에 ‘수산민원실’을 개설해 운영한다. 또 야간차량 운전자와 스마트폰을 보면서 길을 걷는 보행자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LED바닥신호등’을 설치하는 등 시민 안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시에 따르면 이번 달부터 오는 6월까지가 최대의 성어기로 최근 대천항을 이용하는 조업 어선은 근해안강망·근해자망 등 1일 평균 15종으로 457척에 달하고, 여객선을 이용한 입도민도 1일 평균 74명에 이른다고 밝혔다.

또한 시에 등록된 어업인구는 총 5880명으로 이중 도서가 많은 오천면과 대천항 주변 어업인은 3399명으로 약 58%에 달하고, 대천항 주변 조업 활동이 많아지는 성어기에 접어듬에 따라 이들에 대한 민원 처리 대책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대천항 항만관리사무소 내에 수산민원실을 개설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매일 수산과 공무원 1명을 배치해 다음 달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 후 어업인 민원 만족도와 참여도, 처리실적 등을 종합 분석해 지속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이곳에서는 귀어 상담 및 안내, 양식장 입식 신고, 어선등록 및 변경·말소 등록, 어업허가 및 변경, 어선원부 발급 등 즉결 민원 처리와 함께 유기한 민원에 대해서도 접수 후 처리 결과를 통보할 계획이다.

시는 그물 관리 및 출어 준비, 조업 및 위판 등으로 바쁜 어업인과 도서민의 민원을 현장에서 해결해줌으로써 이들의 편익이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일 보령시장은 “성어기 어업인들이 민원 해결을 위해 행정관청 방문은 매우 번거롭고 불편한 일”이라며 “적극행정으로 마련한 대천항 수산민원실이 어민들에게 편리성을 제공하여 어업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보령시 바닥신호등[사진= 보령시 제공]

이와 더불어 보령시는 야간차량 운전자와 스마트폰을 보면서 길을 걷는 일명 '스몸비'(스마트폰과 좀비 합성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동대사거리에 ‘LED바닥신호등’을 설치했다고 6일 밝혔다.

횡단보도 연석과 시각장애인용 유도 블록 사이에 설치, 신호등과 연계해 녹색, 녹색점멸, 적색LED로 표시되는 방식이다. 주간은 물론 야간에도 시인성이 뛰어나다.

지난해 도민참여예산으로 도비 1억2500만원 등 총사업비 2억5000만원을 투입, 동대사거리에 시범 설치했고 한내사거리 등 2개소에도 추가 설치 중이다.

설치 대상지는 대형교차로, 보행자 통행량 및 사고 다발지역과 상가 밀집 지역 내 통행인구가 많은 지역을 우선 선정했다.

보령시 LED 바닥신호등 *재판매 및 DB 금지특히 어린이보호구역 횡단보도에는 사고 예방을 위해 활주로형 ‘LED 도로표지병’을 설치, 야간이나 악천후에도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쉽게 인식하도록 한다.

김계환 교통과장은 “LED 바닥신호등과 같은 교통안전시설물 설치를 통해 교통사고 인명피해가 감소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행자가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