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엑스코, 대규모 국제행사 개최에 첫 삽···제2전시장 개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04-28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개관 첫 전시회···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

  • 대구미술관, 삼성그룹 故 이건희 회장의 기증 작품 안착

대구 엑스코 제2전시장 개관식 후 제2전시장에서 제18회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 전시회를 둘러보는 권영진 대구시장과 참석 내빈. [사진=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8일 엑스코 제2전시장(동관)의 개관식을 전시장 앞 광장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관 기념식에는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지역 국회의원, 전국 마이스업계를 비롯한 각계 인사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의 개막일에 맞춰 진행했다.

참석자들은 기념식을 마치고 제2전시장 개관 후 4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간 개최하는 첫 전시회인 제18회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 전시회를 둘러봤다.

이 전시회에는 세계 10대 태양전지 및 태양전지 패널 기업 중 6개 사, 태양광 인버터 기업 7개 사,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LG전자, 한화큐셀 등 국내 신재생에너지 분야 대표기업들을 포함 세계 250개 사가 참가해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세계 동향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는 2004년 대구 솔라시티 총회 개최를 계기로 지역이 키운 국내 최대, 아시아 3대, 세계 10대 신재생에너지 전문전시회로 올해 18회째를 맞이했다.

태양광 마켓 인사이트(PVMI)와 수소마켓 인사이트(H2MI)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세계시장 동향과 전망을 다루는 콘퍼런스도 동시에 개최된다.

제2전시장을 개관한 대구 엑스코는 2001년 4월 지방 최초의 전시컨벤션센터로 개관했으며, 당시 전시면적은 3872㎡에 불과했다.

이후 2011년도에 1만4415㎡(1층 기준)로 전시 규모를 한 차례 확장한 이후 세계에너지총회, 세계물포럼 등 주요 국제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며 국제회의 도시 대구의 위상을 높여 왔다.
 

대구 엑스코에서 28일 개관한 엑스코 제2전시장. [사진=대구시 제공]

엑스코 제2전시장은 총사업비 2694억원을 투입해 전시면적은 1만5000㎡이고,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완공되었다. 이번 개관으로 엑스코는 1층 전시면적 기준 3만㎡로 내년 5월 예정된 ‘2022 세계가스총회’를 비롯한 대규모 국제행사를 개최할 수 있는 글로벌 컨벤션센터로 거듭나게 된다.

개관식을 마치고 전시장을 둘러본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을 위해 5+1 미래산업과 연계된 행사를 전략적으로 유치해 국제그린에너지 엑스포와 같은 성공사례들을 늘려가겠다”라며 마이스산업 육성 의지를 밝혔다.

한편, 대구시는 국내 최고의 이건희 컬렉션 중 21점이 대구미술관(관장 최은주)으로 기증되었다고 28일 밝혔다.

삼성그룹 故 이건희 회장의 기증 작품은 고향인 대구를 배려하여 선정된 작품들이 기증되었다.

이는 대구를 대표하는 근대화가 이인성의 대표작<노란 옷을 입은 여인상>(1934)과 이쾌대를 비롯해 서동진, 서진달, 변종하의 작품, 그리고 경북 울진이 고향인 한국 추상화의 거장 유영국의 수작이 포함되어 있어 지역 미술사 연구에 큰 의미가 있다.

기증 작품의 구성은 김종영 1점, 문학진 2점, 변종하 2점, 서동진 1점, 서진달 2점, 유영국 5점, 이인성 7점, 이쾌대 1점 등 8명의 21점이다.

이번 기증에 대해 대구미술관 최은주 관장은 “지역미술관으로 지역 작품을 꾸준히 수집해야 하는데 이번 기증으로 지역 작가 컬렉션을 수준급으로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라며, “미술의 도시 대구를 사랑하는 소장자의 뜻이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소장작품 연구와 작가의 위상을 재정립하는 작업에도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골프행사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