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살리자” 오늘 노사와 평택지역 민·관 머리 맞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4-21 09: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쌍용차 평택공장서 '쌍용차 조기 정상화 위한 민·관·정 협력 회의'

쌍용자동차가 10년 만에 법정관리에 들어가며 경기 평택시가 조기 정상화를 위한 지원군으로 나섰다. 

쌍용차와 평택시는 21일 오전 9시 평택공장 본관 5층 대회의실에서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민·관·정 협력 회의'를 연다.

이날 회의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정용원 쌍용차 법정관리인, 정일권 기업노조 위원장,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 유의동·홍기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들은 쌍용차의 현황을 공유하고, 어떤 협력이 필요한지를 논의할 예정이다. 재원마련을 위해 정부에도 특별지원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평택시는 쌍용차 기업회생 절차로 인한 지역 경제 타격을 줄이기 위한 대책을 찾고 있다. 쌍용차와 협력업체를 포함한 관련 고용인력이 1만 명에 달하는 만큼 지역경제에 미치는 타격도 상당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쌍용차 정상화를 위해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전날인 20일에도 정 시장과 정 법정관리인, 이강선 평택상공회의소 부회장 등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29명이 비대면 회의를 열고 쌍용차 조기 정상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회의를 통해 평택시는 '쌍용차 살리기 범시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시민 대상 서명운동과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

협력업체 지원을 위한 방안도 마련 중이다. 평택시는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사업비 210억원을 확보해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한 담보능력이 부족해 융자를 받지 못하는 업체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경영정상화를 지원하기 위한 중소기업 특례보증을 추진하기로 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15일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잠재적 투자자로 거론되는 HAAH오토모티브가 지난달 31일까지 인수의향서(LOI)를 보내지 않으면서 더 이상 절차를 지연시킬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쌍용차는 '회생계획 인가 전 인수합병(M&A)'를 추진해 회생절차를 조기 종결한다는 계획이다. 다수 인수후보자간 경쟁을 통해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HAAH오토모티브 외에도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를 비롯한 다수 업체가 인수 의사를 밝히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쌍용차는 현재 협력업체 부품 공급 중단으로 오는 23일까지 평택 공장을 멈춘 상태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