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뚜라미의 수상한 LA 부동산…편법 증여 의혹 실마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태기원 기자
입력 2021-04-21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최진민 귀뚜라미 회장이 지난 2007년 3월 매입한 미국 LA 소재 상업용 임대 빌딩. [사진=구글 지도]
 

최진민 귀뚜라미 회장이 지난 2007년 매입한 미국 로스앤젤레스(LA) 내 상업용 임대 부동산을 두고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국세청이 귀뚜라미의 편법 증여 의혹 등에 대해 특별세무조사에 나서며, 이 부동산의 취득 과정과 자금 흐름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LA 코리아타운 중심가에 위치한 3000웨스트 6스트릿. 지난 1957년에 지어진 3층 규모의 상업용 건물로 한인 상가들과 귀뚜라미 관계사가 밀집해 있다.

지난 2017년 재미언론 선데이저널은 최진민 회장이 지난 2007년 3월 상업용 빌딩 임대 법인 닥터로빈 USA를 통해 이 부동산을 870만 달러(현재 기준 약 96억원)에 전액 현금으로 매입했다고 보도하며 자금 출처에 의문을 표했다. 최 회장이 이 부동산을 매입할 때 닥터로빈 USA의 자본금이 12억5000만원에서 33억원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됐기 때문이다. 닥터로빈 USA는 이후 귀뚜라미 USA로 사명을 변경했다.

아주경제가 미국 주정부 등이 공개한 법인·부동산 관련 문서를 검토한 결과 이 부동산에는 풍기인삼농협, 레스토랑, 한의원, 법률사무소, 세무사무소 등 30여 개 이상의 사업체가 입주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최 회장이 임대수익만으로 상당한 수익을 벌어들일 것으로 추정되는 대목이다.

이 부동산은 최근 최 회장의 매입 당시보다 평가금액이 약 40%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내 주요 데이터 현황을 공개하는 오픈고버스(OPENGOVUS)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기준 이 부동산의 평가금액은 862만 달러로 최 회장의 매수 시점인 지난 2007년 619만 달러 대비 39.3%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최 회장은 이 부동산에 현지 사업체를 연이어 설립하고 자녀들을 최고경영자(CEO)나 이사로 내정한 것으로도 드러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의 귀뚜라미 USA의 법인 서류. 최진민 회장의 차남인 최영환씨가 CEO로 명시돼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가 공개한 법인 서류를 검토한 결과 지난 2019년 10월 18일 현재 이 부동산의 법적 소유주로 알려진 귀뚜라미 USA의 CEO가 최 회장의 차남 최영환씨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최영환씨는 현재 경북 청도 보일러 공장 본부장을 맡고 있다.

회사 재무와 법률담당에는 김정석씨가 이사에는 최 회장과 장남 최성환, 차남 최영환, 김정연씨가 함께 등록됐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귀뚜라미 USA에 대해 확인된 사항이 없다”면서도 “최 회장의 자녀 명의로 미국에 가지고 있는 부동산은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지난 2010년에는 경원 센추리 아메리카가 이 부동산에 입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는 최 회장의 장남인 최성환 귀뚜라미 관리총괄임원(전무)이 최고경영자로 등재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14년쯤에는 최 회장의 막내딸 최문경씨가 이사로 등록된 닥터로빈 6TH ST 레스토랑이 1층에 문을 열었다. 국내에서 건강 웰빙 식당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다. 다만 이 부동산은 지난 2019년 7월쯤까지 영업하다 지난해 4월 해산 신고를 마친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의 귀뚜라미 아메리카 법인 서류. 최진민 회장의 장남 최성환씨가 이사로, 사업 종류는 상업용 빌딩 임대업이라 명시돼 있다.
 

지난달에는 귀뚜라미 아메리카가 이 부동산을 주소로 법인 등록을 마친 사실도 확인됐다. 법인 서류에는 이 법인의 종류가 상업용 빌딩 임대업(COMMERCIAL BUILDING RENTAL)으로 명시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사에는 최 회장의 장남 최성환씨가 단독으로 등재됐다. CEO와 재무담당은 경동나비엔 미주 초대 법인장을 지낸 김학수씨, 법률담당은 김정석씨로 나타났다.

귀뚜라미 관계자는 “귀뚜라미 아메리카는 미국 신사업을 위해 설립한 회사”라면서도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대외비”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