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근도 막는다’ 시중은행, 비용절감 ‘올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1-04-13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상황 장기화·각종 규제로 경영 불안

  • 고정지출·필요인력 등 최저수준까지 줄여

[사진=아주경제 DB]

시중은행들이 비용 절감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코로나19’ 상황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있는 데다, 각종 규제로 경영 불확실성이 커진 데 따른 조치다. 각 지점별 야근 최소화는 물론 고정지출과 필요인력도 모두 최저 수준까지 줄이고 있다.

1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최근 각 영업지점별로 직원 야근 시간이 최대 1시간을 넘지 않도록 조치하고 있다. 직원들의 월 평균 시간 외 근무 최대치는 20시간 수준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야근 실적도 지점 성과평가(KPI)에 포함되는 게 직접적인 원인”이라며 “이외에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설명했다.

다른 은행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대다수 은행들이 비용 효율성 제고를 위해 야근을 최대한 지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과시간 이후 업무용 PC가 자동 종료되도록 조치한 경우가 일반적이다.

판관비(판매 및 관리비)도 줄이고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시스템에 따르면, 작년 4대 은행의 판관비는 12조9070억원으로 직전 연도(12조9330억원)보다 267억15000만원가량 줄었다. 같은 기간 지방은행(경남·부산·광주·전북·대구·제주)의 판관비가 7.3%(2조2587억원→2조4236억원) 늘어난 것과 대비되는 기조다.

판관비 중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인건비를 줄인 영향이 컸다. 작년 4대 은행의 총 임직원 수는 5만9873명으로 직전 연도(6만1351명)보다 1478명이 줄었다. 영업점포 역시 3631개에서 3408개로 223개 감소했다.

이에 힘입어 영업 효율성 개선 효과도 발생했다. 영업이익에서 판관비가 차지하는 비중을 보여주는 영업이익경비율(CIR)은 △하나은행 46.1% △신한은행 47.1% △국민은행 53.6% △우리은행 59.0%까지 떨어졌다. 대다수 은행들이 목표 수준인 50% 내외 수준에 도달한 셈이다.

은행들이 이처럼 공격적인 비용관리에 나선 이유는 커진 ‘경영 불확실성’ 탓이다.

당장 이달 중엔 금융당국이 대출 규제 강화를 위한 가계대출 선진화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고, 7월엔 서민금융 개정으로 정책 금융 재원 출연 부담도 커진다. 이는 경영상 다양한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앞서 시행된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으로 투자 상품 판매 절차도 더욱 까다로워진 상황이다.

정치권에서도 관련 압박이 커지고 있다. ‘이익공유제’ 참여 강요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은행권에선 대선까지 '포퓰리즘 청구서'가 이어질 상황에 대한 우려가 크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곧 발표를 앞둔 1분기 실적 자체는 괜찮게 나올 것으로 보이나, 이런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는 문제”라며 “갈수록 당국의 은행 영업 방향에 대한 압박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줄일 수 있는 비용은 최대한 줄이며 선제적 방어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