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식] 환경특별시 인천, ‘탄소제로’ 도시 향해 달린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인천)강대웅·위준휘 기자
입력 2021-04-06 17: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친환경에너지 전환, 친환경 자체 매립지·도시숲 등 인천형 그린뉴딜 추진, 환경특별시 도약

  • 인천시 3무(無)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확대

인천 서구 SK인천석유화학에서 '제3차 수소경제위원회'와 '인천시 수소산업기반 구축 MOU 체결식'이 열렸다. 왼쪽부터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 박남춘 인천시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최태원 SK회장, 공영운 현대차 사장, 추형욱 SK E&S 사장.[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탄소제로 도시 실현을 위한 폐기물·폐수 불법배출 단속 강화 및 친환경에너지 전환,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발판 마련 등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먼저 친환경 미래에너지인 ‘수소경제’ 육성을 집중 추진하며, 그린건축물·클린팩토리를 확산하고 탄소를 흡수하는 도시숲 조성 등을 통해 탄소중립 실현에 속도를 높인다.

앞서 지난해 11월 탈석탄 동맹에 가입해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한 정부와 전 세계의 변화와 행동에 합류했다.

지난달 2일에는 서구, 현대자동차(주), SK E&S와 ‘수소산업 기반 구축을 위한 상호협력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으며, 시는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수소자동차 전환과 인프라 구축 등 재정·행정적 지원에 노력하기로 했으며, 서구는 수소산업 기반의 구축과 환경 개선, 안전성 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현대자동차는 수소경제 확대에 기여하기 위해 수소차 산업 육성과 수소차 보급에 적극 노력하고,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기반구축 실증 사업 등에 적극 참여할 계획이며, SK E&S는 인천시 바이오·부생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에 참여하는 동시에 이와 연계한 액화수소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예정이다.

대기업이 수소 생산 클러스터 구축에 합류한 만큼, 일자리 창출 관련 산업의 발전 등 경제적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된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선 수소 에너지 보급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최적의 수소생산 기반을 바탕으로 인천의 수소생산 생태계를 활성화 해 인천시 수소생산 클러스터가 대한민국 수소경제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또 오는 2030년까지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32.6% 감축을 목표로 설정하고, 녹색건축 활성화를 위한 “녹색건축물 조성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적극 시행할 방침이다.

‘녹색건축’은 에너지이용 효율 및 신‧재생에너지 기술 등을 적용해 자연친화적으로 설계 및 시공해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계획된 건축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자원절약에 의한 환경오염 방지, 연료소비 감소로 인한 공기질 개선, 이산화탄소 등 온실가스 배출 저감효과를 볼 수 있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친환경 건축물로 의미가 크다.

녹색건축물 조성 세부실행계획은 △제도적 기반 마련 △인천형 녹색건축물 조성 △녹색환경개선 △녹색건축 문화 확산 △대시민 홍보의 5대 추진과제를 골자로 하고 있다.

우선 올해 안에 ‘인천광역시 녹색건축물 설계기준’을 제정해 신축, 개축 등 건축심의 대상 건축물을 대상으로 친환경 및 에너지 성능 등 기준을 적용해 제도적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인천 지역특성을 반영해 빗물 재활용 및 수소연료 전지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제로에너지건축 구현과 노후 건축물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인천형 녹색건축물’을 조성할 방침으로, 실현가능한 신규 사업 발굴 및 예산확보 후 내년부터 본격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지난달 26일 중앙대학교에서 인천시와 서울시, 경기도, 국토교통부, 국토안전관리원, 성균관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노후공공건축물 ‘그린리모델링’ 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발대식이 진행됐다. 제로에너지빌딩 개념도(오른쪽).[사진=인천시 제공]

아울러 취약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공공건축물에 대한 그린리모델링과 ‘우리집(인천시 영구임대주택)’을 제로에너지건축물로 건립 및 건축물 에너지 성능개선을 위한 각종 인센티브를 마련해 녹색환경을 조성한다.

지난해 국공립어린이집 등 그린리모델링 22개소를 사업 착수했으며 오는 2024년까지 600개소에 대한 사업 완료가 목표다.

오는 10월 예정인 ‘인천건축문화제’를 통해 에너지 체험부스 제공, 녹색건축 공모전 등을 개최하고 시민 눈높이에 맞는 창의적인 녹색건축 미래 아이디어를 발굴해 정책에 반영하는 등 녹색건축 문화를 확산할 계획이며, 녹색건축물 안내책자 제작, 에너지 교육프로그램 등 다양한 녹색교육 실시와 홍보방안을 마련해 녹색건축 대중화 및 인식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박남춘 시장이 지난해 10월 13일 시청 중앙홀에서 열린 '2020 인천시민시장 대토론회'에서 인천형뉴딜 종합발표를 하고 있다. 박 시장의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 시승 모습(오른쪽).[사진=인천시 제공]

또한 시는 자원순환정책 대전환과 탄소배출 감축을 두 축으로 하는 ‘인천형 그린뉴딜’을 본격 추진해 환경문제에 기민하게 대응하고 있다.

오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와 함께 추진되는 친환경 자체 매립지(인천 에코랜드) 조성,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도시숲, 친환경차 보급 등이 대표사업이다.

올해 축구장 13개 면적의 ‘도시숲’을 조성하며, 제3경인고속도로변 미세먼지 차단숲, 도시바람길숲, 실내 스마트 정원 등 45개소에 10만 5000㎡의 생활 속 도시숲이 만들어진다.

오는 2022년까지 전기자동차 2만 2000대, 수소연료전지차 2500대 등 친환경자동차 보급도 대폭 확대하며, 오는 2025년까지 전기차 5만·수소차 1만대 등 친환경차 약 6만대, 녹색건축물 3000개가 인천형 그린뉴딜의 핵심목표 중 하나다.

이와 함께 산업단지에 첨단 녹색기술을 입혀 친환경으로 개조한 ‘클린 팩토리’도 오는 2025년 90개까지 확대한다.

친환경 자체 매립지 조성 관련 최근 박남춘 시장이 직접 옹진군 영흥도를 인천 에코랜드 최종 후보지로 확정 발표하며, “영흥을 환경특별시 인천의 중심이자 친환경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 특별한 섬으로 만들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폐수 불법배출 근절을 위해 이번달부터 가좌·승기하수처리구역 내 폐수배출업소에 대한 무기한 특별단속을 실시하며, 지난달부터 ‘가좌·승기 하수처리구역 폐수배출업소 관리계획’ 및 ‘하수처리구역 특별환경단속반 구성·운영 계획’ 수립 시행 중에 있다.

폐수배출업소 2318개소 중 사전 고농도 하수유입 맨홀수질조사를 바탕으로 단속 대상지역과 대상 업체를 선정해 남동구, 부평구, 서구와 함께 정밀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민경석 수질환경과장은 “폐수 무단방류 등 불법행위로 인해 발생되는 사회적 비용이 혈세로 부담되는 만큼, 적발업체는 엄벌하겠으며 무엇보다 업체의 공공수역환경보호와 수질환경개선을 위한 자구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전했다.
 

박남춘 시장(오른쪽)과 진옥동 신한은행장이 6일 시청 대접견실에서 열린 '친환경 자원순환정책 참여 협약서'에 서명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제공]

한편, 6일 시는 신한은행과 인천시청 대접견실에서 박남춘 시장과 진옥동 신한은행장, 최상열 기관그룹장, 김광수 인천본부장, 남창신 인천시금고커뮤니티장이 참석한 가운데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실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시를 비롯한 시교육청과 10개 군·구, 공사·공단 등 63개 공공기관이 선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무(無) 친환경 청사 조성(1회용품 없는·자원낭비 없는·음식물쓰레기 없는)’ 정책 확산을 위해 적극 동참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시에 따르면, 자원낭비 없는 실천을 위해 ‘종이통장 안 쓰기’ 이벤트를 진행하며, 관내 영업점의 업무용 차량을 점진적으로 전기차로 교체해 나갈 예정이며, 올해 내 인천의료원장례식장을 비롯해 대학병원 장례식장을 대상으로 1회용품을 대체하는 다회용기 사용을 유도하고, 내년 상반기까지 민간 장례식장 전체로 확대해 관내 모든 장례식장에서 1회용품 사용을 금지한다는 방침이다.

유상용 자원순환정책담당은 “시 및 신한은행 마스코트를 활용해 은행 내 자동화기기를 비롯한 SNS 채널 등을 통해 ‘3무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을 지속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남춘 시장은 “신한은행의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참여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우리 시의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이 민간 기업으로 확산되고 시 전체로 퍼져나가 명실상부한 ‘환경특별시 인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