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공정위 과징금에 "단순실수로 약정체결 지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보미 기자
입력 2021-04-05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홈플러스가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사전 서면 약정 없이 납품업자에 판촉비용을 부담시킨 행위로 4억68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것에 대해 "담당자 단순 실수로 약정서식 체결이 지연된 것뿐"이라고 해명했다.

5일 홈플러스는 공식 입장을 통해 "이번 건은 양 사의 거래 담당자 실수로 행사 시작 전 '확인 서명 버튼'을 누르지 않아 발생한 단순 실수"라며 "협력업체들에게 이미 합의된 판촉 비용 외에 어떠한 추가적인 비용도 전가한 사실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에 적발된 건은 연간 체결하는 3만여 건의 합의서와 약정서 가운데 166건으로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며 "담당자의 실수로 인해 충분히 발생 가능한 수준으로 공정위도 이 때문에 과징금을 40% 가까이 감경해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회사의 판촉행사 비용 평균부담률은 40.5%로 법적 분담 한도인 50%보다도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며 "특히 영세 협력 업체의 경우에는 당사가 행사 비용의 70%까지 부담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홈플러스 측은 "이번 공정위 조사를 통해 과거 일부 유통업체에서 발생돼 온 '전형적인 불공정 거래행위'는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며 "앞으로 거래 담당자의 실수·지연 등으로 인해 시스템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제도적으로 보완함으로써 더욱 공정한 거래문화를 정착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공정위는 이날 홈플러스의 대규모 유통업법 위반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4억6800만원을 부과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공정위는 홈플러스가 판매 촉진행사를 실시하기 전에 납품업자와의 판매 촉진비용 부담에 관한 서면약정을 체결하지 않고 납품업자에 약 7억2000만원의 판매촉진 비용을 부담하게 해 과징금을 부과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