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 문제 미중관계 레드라인…미국, 왕래 중단하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4-02 19:0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달 팔라우 주재 미국 대사 미국 방문 두고 항의

남태평양의 섬나라 팔라우 주재 미국 대사가 대만을 방문하는 등 미국과 대만 간 접촉에 중국이 반발했다.

화춘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미국과 대만의 관계에 많은 이상한 움직임이 있다"며 "미국의 이러한 행동이 대만에 관심이 있는 것인지, 아니면 대만을 바둑돌 삼아 중국을 억제하기 위한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대만은 분리할 수 없는 중국의 영토로, 중화인민공화국은 모든 중국을 대표하는 유일한 합법 정부"라며 "대만 문제는 미중관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문제고 넘어서는 안 되는 레드라인"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은 대만 문제의 민감성을 인식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켜야 한다"며 "대만과의 공식 왕래를 중단하고 대만 문제를 신중히 처리해 미중관계와 대만의 안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존 헤네시닐랜드 팔라우 주재 미국 대사는 지난달 28일 팔라우의 수랭걸 휩스 대통령과 함께 대만을 방문했다. 1979년 미·중 수교로 미국과 대만의 공식 외교 관계가 중단된 이후 미국 대사가 대만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한편 미국도 자국 외교관과 대만 공직자 접촉 문제와 관련해 조만간 공식 지침을 내놓을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 국방부가 지난달 26일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중국 군용기가 대거 진입한 데 이어 27일에도 1대가 진입했다며 공개한 사진.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