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 '안성맞춤 커뮤니티 AI 돌봄 서비스' 본격 도입...포스트코로나 대비 '맞춤형 돌봄' 개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성)강대웅·위준휘 기자
입력 2021-03-04 2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화 및 치매예방 콘텐츠, 응급상황 대처 등

김보라 시장이 4일 진행된 협약식에서 추후 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 안성시 제공]

안성시는 4일 삼죽면 주민자치센터에서 행복커넥트와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위한 '인공지능(AI) 돌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공지능 돌봄 사업'은 독거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댁에 인공지능 스피커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감성대화를 나누고 생활 정보와 노래를 통해 외로움을 덜어주게 된다.

또한 두뇌톡톡·기억검사 등 치매예방 특화 콘텐츠도 함께 제공하며, '긴급 SOS기능'을 통해 24시간 365일 관리해 응급상황 발생 시 119연계 및 케어매니저 방문으로 어르신들의 상태를 확인하고 대처할 수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행복커넥트 박대호 상임이사, 전국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김영식 사무국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인공지능 돌봄 사업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민간기업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등 첨단 ICT기술을 이용해 언택트 시대에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들에게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고, 돌봄의 효율성을 더욱 높여줄 것으로 기대한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민관이 함께 스마트한 기술로 수요자에게 맞춤형 돌봄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사업은 안성맞춤 커뮤니티 케어 시범지역인 삼죽면에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 171가구와 경로당 29개소에 우선 시작할 예정이며, 사업의 효과성을 평가해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